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독주 속 여당 잠룡들 대권경쟁 시동

입력 2012-04-20 10:44

정몽준 5월 출마선언…김문수·이재오·정운찬도 움직일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몽준 5월 출마선언…김문수·이재오·정운찬도 움직일 듯

4·11총선이 끝나면서 여권의 대권주자들은 12월 대선을 향해 뛰기 시작했다.

선거법상 대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5월23일부터 본격적인 레이스가 개막된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의 1차 목표는 8월로 예상되는 당내 대선후보 경선에서의 승리이다.

새누리당에서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독보적 1위를 달리는 가운데 정몽준 전 대표,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재오 전 특임장관, 정운찬 전 총리 등이 박 위원장을 견제하는 비박(非朴) 후보군을 형성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들이 '비박연대'를 형성할 것이라는 관측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정 전 대표는 19일 오전 이재오 전 장관을 만났고, 앞서 총선 며칠 뒤에는 김문수 지사와도 전화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5·15 전대에서 새 지도부가 선출되는대로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나 본격적인 대권행보에 나선다.

경선캠프는 5∼6월에 크지 않은 규모로 꾸리고, 대신 자주 현장방문을 하면서 민생 챙기기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한다.

4·11총선 선대위에서 핵심적 역할을 했던 전·현직 의원들과 참모그룹이 경선캠프에 들어가 대선에 대비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정몽준 전 대표는 5월에 출마선언을 하고 대선 예비후보로 등록할 계획이다.

한 측근은 20일 "경선캠프도 5월에는 차리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일부 측근 의원의 낙선으로 세(勢)가 다소 위축됐지만 정 전 대표측은 그가 수도권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자평하고 있다.

대선 예비후보 등록으로 당 상임고문으로서 각종 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길이 열리면 본격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에서의 '박근혜 한계론'을 내세우는 동시에 경선에서 완전국민경선제의 도입을 주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문수 경기지사는 전날 한 방송과의 통화에서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 참여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며 "다음달 15일 전당대회 전에는 어떤 형태로든 입장을 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가까운 수도권 의원들로부터 의견을 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측근들은 '결심'이 서는대로 그가 경기지사직을 던지고 본격적으로 레이스에 뛰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김 지사는 새누리당이 총선에서 예상밖 과반을 달성하며 선전했으나 수도권에서 많은 의석을 잃은만큼 '박근혜 대세론'은 경계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재오 전 장관은 일단 당내 입지 확대를 모색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총선이 끝난 후 그는 '김형태·문대성 파문'을 고리로 박 비대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이 전 장관이 적정한 시점에 대선후보 경선 참여를 선언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을 하고 있다.

정운찬 전 총리는 여전히 '장외 주자'이다. 총선 출마도 안했고 박세일 국민생각 대표가 추진했던 비박연대에도 참여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지난달 "(대선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으며 고민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동반성장위원장직 사퇴로 정치적 운신폭은 오히려 넓어졌다는 분석이다.

주변에서는 그가 대선에 도전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박지원 "손학규·한노총과 연대 생각 없다" 총선이후 정국진단 이내영 "안철수 거품 안빠질 것" 새누리·민주당, 잊고 싶은 그 이름 … 2002년 이회창·2007년 고건 문재인 "패배주의 털고 희망 키워나가야" 야당 대권주자들, 대선 행보 '잰걸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