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무일 "공수처 도입, 위헌 소지" 발언…청와대 '진화'

입력 2018-03-14 21: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무일 검찰총장이 어제(13일) 국회에 출석해서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처', 공수처 도입에 대해 위헌 소지가 있다는 말을 했었지요. 여당은 아직도 검찰이 정신을 못 차린다며 강도 높게 질책했습니다. 그리고 청와대가 오늘 "이견을 조율하는 과정"이라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어제 국회에서 정부의 사법개혁의 방향과 다른 목소리를 냈습니다.

[문무일/검찰총장 : 공수처가 도입되는 과정에 삼권분립에서 어긋나는, 헌법적인 규정에서 어긋나는 (부분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 부분들을 빼고 논의해야 되지 않을까…]

여당은 공개적으로 질책했습니다.

[백혜련/더불어민주당 의원 : 공수처 도입과 관련해서는 그냥 지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는 느낌이 들었고,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선 아직도 검찰의 밥그릇만을 지키겠다는 놀부 심보가…]

사법개혁의 대상인 검찰이 정부 여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오늘 "서로 다른 목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고, 하나하나 조정하는 과정" 이라고 진화에 나섰습니다.

사법개혁특위 소속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JTBC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논의가 시작되는 과정이라 이견을 낼 수 있다"면서도 권력기관 개혁은 결국 입법기관에서 결정하는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수사 영역' 단서 달았지만…검찰, 공수처 사실상 수용 검찰총장, 공수처 구체화 단계서 "위헌 소지" 전격 거론 파장 문무일 "공수처 도입하려면 위헌적 요소 제거해야" 검찰 "직접수사 줄이되 경찰통제 강화…수사 종결권 검찰 유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