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효자"라는 열린민주당, 선 긋는 민주당…총선 이후엔?

입력 2020-03-31 19:15 수정 2020-03-31 19: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I'm your father?', '내가 네 아빠다?'라고 잡아봤는데요. 영화 대사이기도 한데요. 요즘 선거 국면에서는 가족 얘기가 많이 나옵니다. 형제다, 자매다, 아니다 사돈의 효자다, 서자라는 얘기까지 나오는데요. 바로 이상한 비례전용 정당들 얘기입니다. 그런데 일부에서는 지금은 서로 관계가 없다고 하지만, 선거가 끝나면 사실은 아빠였다, 이렇게 손을 잡을 수 있는 전망이 나오는데요. 관련 내용을 조익신 반장이 정리했습니다.

[기자]

명품 드라마 '스카이 캐슬'에서도 빠지지 않았던 그 장면, 바로 유전자 검사입니다. 99.9% 결과는 언제나 비슷합니다. 요즘 여권에서 드라마 속 대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열린민주당과 더불어민주당이 우리는 효자다, 그런 자식 둔 적 없다 아웅다웅하더니, 결국 이런 말까지 나왔습니다.

[최강욱/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 선거가 끝나면 DNA 검사를 통해서 한 번 확인을 해보시죠. 금방 확인될 것 같습니다.]

앞서 열린당은 민주당을 형제당이라고 불렀다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참칭하지 마라" 무안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한 번은 형제라고 했다가, 또 한 번은 자식이라고 했으니, 족보가 좀 꼬이긴 했습니다만, 열린당 입장에선 오죽 답답해서 이럴까 싶기도 합니다. 열린당의 뿌리, 누가 봐도 민주당입니다.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한 홍길동 신세인 겁니다.

민주당에도 사정은 있습니다. 어렵게 영입한 인재들이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순위(11번 이후)에 이름을 올린 상태입니다. 열린당이 시민당으로 갈 표를 가져가버리면, 자칫 민주당 영입인재들이 배지를 달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열린당의 초반 기세가 만만치 않습니다. 지지율 11.7%로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에 이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열린당이 확실히 자리를 잡아가자, 민주당 내에서도 슬슬 다른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시민당과 열린당의 경쟁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도 있다는 겁니다. 열린당이 가진 선명성이 정의당 표를 가져올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총선 뒤 시나리오도 나왔습니다. 시민당과 열린당 의석수를 합쳐서 제3교섭단체가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정치는 생물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은 민주당이 열린당을 두고, 그런 자식 둔 적 없다, 홀대하고 있지만, 어느 순간 입장을 바꿔 "I am your father", 내가 네 애비다, 나설지도 모르겠습니다.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어렸을 때 다들 한 번씩을 불러봤음직 한 이 노래, 일부 총선 후보들이 요즘 속이 타들어 가는 심정으로 이 노래를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가사는 조금 다른데요. '내가'가 아니라 '네가'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선거운동 자체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앞선 후보를 쫓아가려면 TV토론만 한 게 없습니다. 문제는 이미 지지율 1위를 굳힌 후보들이 TV토론을 피한다는 겁니다. 이미 다 이겨놓은 판에 말실수라도 하면 본인만 손해라는 계산입니다. 앞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제안한 '릴레이 TV토론'이 소리 없는 메아리처럼 사라진 이유기도 합니다.

[안철수/국민의당 대표 (지난 29일) : 민생은 피폐해지고 선거에 관심을 가질 여력이 없습니다. 이런 선거 상황은 기득권 정당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기득권 정당들은 자기 진영의 지지층만 동원해서…]

이런 현상은 특히 특정 정당이 압도적으로 우세한 영남과 호남지역에서 두드러집니다. 코로나 사태로 선거에 대한 관심도 낮겠다, 그냥 높은 정당 지지율을 등에 업고, 쉽게 배지를 달겠다는 심보인 겁니다. 17대 총선 때 '탄돌이(탄핵 역풍)', 18대 총선 때 '뉴타운돌이(뉴타운 바람)'에 이어 이번 21대 총선에선 '코로나돌이'가 대거 탄생하는 게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제가 준비한 발제는 여기까지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들어가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4년 전과 다른 호남…현역 의원들 밀리며 민주당 강세 4·15 대진표 확정…민주 "지역구 130석 포함 과반 목표" 민주당·통합당 모두 점찍은 선거송 "싹 다 갈아엎어…" 여야, 본격 총선체제 돌입…'원내 1당' 자리 놓고 격돌 총선 기호 확정…4.미래한국당 5.더불어시민당 6.정의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