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기획위 "국민 눈높이 고위직 임용기준 만들겠다"

입력 2017-05-29 08: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새 정부 인선에 제동이 걸린 핵심에는 후보자들의 위장전입 전력이 놓여 있습니다. 더구나 위장전입은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등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공직 배제 5대 원칙'에 포함된 사항입니다. 이런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 역할을 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고위공직자 임용 기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실상 지금 기준으로는 인선 자체가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제윤 기자가 계속 전해드립니다.

[기자]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고위공직자 인사를 둘러싼 소모적 논란을 없앨 필요가 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춘 '임용 기준안'을 6월 말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진표/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 : 20년, 30년 전 기억도 못 하는데 따져보면 다 문제가 될 수 있다, 이걸 획일화된 잣대로 가는 것이 과연 옳은 거냐…]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등이 잇따라 '위장전입' 문제에 직면하자 내놓은 조치입니다.

1기 내각은 가능한 기존의 기준대로 추진하겠지만 이후부터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반영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됩니다.

실제 청와대 측은 최근 불거진 인사검증 논란에 대해 사과하면서 "국정기획자문위에도 이 문제에 대한 공론화를 요청하겠다"고 한 바 있습니다.

지난 2000년 인사청문회 도입 이후 단골손님인 위장전입 문제에 대한 판단과 개인 신상 정보 공개 문제를 놓고 논란이 이어져왔습니다.

김진표 위원장은 "악순환이 반복될 수 없으니 맞을 매는 맞더라도 사회 전체적으로 개선의 계기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여당에서 야당으로 입장이 바뀐 자유한국당은 공직자 임용 기준안에 현실적인 부분을 반영하자는 제안에 부정적인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비하인드 뉴스] 갑자기 취소된 업무보고…사전 유출죄? 미세먼지, 한·중 회의 '장관급→정상급' 의제 격상 추진 "이대의 정상화" 첫 직선제 총장에 김혜숙 교수 당선 국정기획자문위원장 '종교인 과세 2년 유예' 추진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