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걸음 내딛다 포기했다"…어이없는 승객 구호조치

입력 2014-05-05 21: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단원고 학생들이 마지막 영상 편지를 통해 보여준 세월호 선원들의 무책임한 행동은 검찰 수사를 통해서도 하나씩 드러나고 있습니다. 검찰은, 선장과 선원들이 배를 버리고 달아나기 전까지 승객들을 위해서 했던 조치라고는 구명보트를 향해 한 걸음 내디뎠다가 미끄러워서 포기한 게 유일하다고 공개했습니다.

정아람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경합동수사본부는 세월호 선장과 항해사 등을 상대로 400명이 넘는 승객을 구조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했는지 집중 추궁했습니다.

그 결과 승객을 위한 조치는 단 한 건이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조타실에 모여있던 선원들 중 한 명이 구명보트를 펼치려는 시도를 했다는 겁니다.

그런데 한 걸음을 내딛었는데 너무 미끄러워서 움직이지 못했다는 게 선원의 진술입니다.

검찰은 구명보트를 향해 한 발을 내디뎠던 게 선장과 선원들이 승객들을 구하기 위해 취한 유일한 조치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승객들에게 탈출을 지시할 수 있는 수단도 4가지나 있었지만 선원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선장과 선원들이 해경 구조정을 기다리며 모여있던 조타실에서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방송이 가능했지만 하지 않았고, 직원 대부분이 무전기를 들고 있었지만 "대기하라"고 말한 것 외에는 교신을 하지 않았습니다.

비상벨도 누르지 않았고, 0번만 누르면 선내 전체 방송이 가능한 기관 선원실 전화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오로지 자기 목숨만 챙긴 선원들의 행동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정조 시간대 집중 수색…정 총리 방문에 가족들 '냉담' '10시 11분' 사진 8장…아이들이 보낸 '세 번째 편지' 조타실 바로 아래 80명…"탈출하라" 한 마디만 했어도 착했던 아이들, '어른 말'만 믿고 끝까지 기다렸다 끝내 주검으로 돌아온 계약직 승무원 아들…'눈물 뚝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