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주선, '한미·한중 FTA 개정 대책특위' 결의안 발의

입력 2018-02-04 16:07

"미국 우선주의에 맞서 국회가 국익 지켜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국 우선주의에 맞서 국회가 국익 지켜야"

박주선, '한미·한중 FTA 개정 대책특위' 결의안 발의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4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및 한중 FTA 개정 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발의했다.

박 부의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 우선주의에 따른 한미 FTA 개정이 되지 않도록 국회가 국익을 지켜나가야 한다"며 결의안 발의 취지를 밝혔다.

결의안에 따르면 FTA 특위는 19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FTA 개정협상 완료 후 1개월까지 활동한다.

박 부의장은 "현재는 체결·비준에 대한 동의권한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와 외교통일위원회로 이원화돼 협상 과정 전반에 걸친 통제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이를 해결하려면 특위를 설치해 협상 결과를 보고받고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초강대국인 미국과 중국 등 G2와의 FTA 개정협상에서 우리나라의 국익을 지키기 위해서는 국회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며 "미국 우선주의를 내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를 상대로 국회가 앞장서 국익을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결의안은 박 부의장을 포함해 천정배·박지원·주승용·이찬열·황주홍·권은희·김수민·손금주·송기석·오세정·이동섭·이용주·이용호(선수·가나다 순) 의원 등 14명이 공동발의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대통령의 '한 수'…트럼프에 평창올림픽 계기 북미대화 타진 트럼프 '나쁜 협정' 압박 속…한·미 FTA 2차 협상 돌입 한미 FTA 개정협상 2라운드…자동차 vs 세이프가드 "WTO 제소는 한계…LNG 수입제한·미 법원 제소 병행해야" 김동연 "한중 경제장관회의, 우리 기업 애로 해소 계기될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