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사이버 외곽팀' 여론조작 인터넷·트위터글 집중추적

입력 2017-09-07 16:02

1차 수사의뢰 '댓글팀장' 일부 사망…2차 수사의뢰자 신원파악 주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차 수사의뢰 '댓글팀장' 일부 사망…2차 수사의뢰자 신원파악 주력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사이버 외곽팀'이 인터넷 사이트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작성한 글을 집중적으로 수집·분석하는 등 온라인 여론조작 활동 양상을 추적 중이다.

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은 신원이 확인된 외곽팀장과 팀원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인터넷 사이트 게시판과 트위터 등 SNS에 올린 글을 대량으로 수집해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법원이 발부한 압수수색영장을 근거로 포털사이트 등의 협조를 얻어 외곽팀 활동을 한 것으로 확인된 이들이 쓴 인터넷 아이디(ID)를 확보하고 다시 이 아이디로 쓴 글들을 모아 해당 글들의 정치성 및 선거 개입 여부를 정밀 분석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분석 작업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완전 수작업이라고 보면 된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서울중앙지검은 국정원 적폐청산TF가 두 차례에 걸쳐 수사의뢰한 총 48명의 팀장 외에도 여러 팀원의 신분이 속속 확인됨에 따라 검사와 수사관들을 전담 수사팀에 추가로 합류시켜 분석을 지원하게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검찰에 수사의뢰된 외곽팀장들 가운데 일부는 숨졌거나 외국에 머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1일 국정원이 2차로 18명의 외곽팀장을 추가로 수사의뢰한 가운데 검찰은 소환, 신병 확보 등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앞서 이들의 정확한 신원 등을 확인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추가 수사의뢰자의) 인적 사항을 특정하고 주거지를 파악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며 "(국정원이 넘긴) 자료상에는 주민등록번호 등이 있는 게 아니라 댓글 활동 때 직업이 무엇이었는지 등만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검찰은 8일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을 소환해 심리전단 운영 실태와 목적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애초 이날 오전 민 전 단장을 조사할 예정이었지만 그가 변호인 선임 등 문제를 이유로 8일 출석 의사를 밝혔다.

수사팀은 민 전 단장 소환 이후 보강 조사를 거쳐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현시점까지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외곽팀 운영) 전체에 대한 책임자로 본다"고 언급해 향후 수사 진전 여하에 따라선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단독] '댓글 활동비' 영수증 확보…서경덕 교수 명의도 포함 [단독] 검찰, '민간인 댓글팀장' 18명 출국금지·계좌추적 [단독] 국정원TF, 박근혜 정부 댓글부대도 캔다…18명 추가 수사 의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