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국민들과 함께 입법촉구 서명운동 동참할 것"

입력 2016-01-18 12:44

6개부처 합동업무보고 모두 발언

경제활성화법·노동개혁법안 처리 호소

"오죽하면 국민들이 나섰겠나" 국회 역할 성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6개부처 합동업무보고 모두 발언

경제활성화법·노동개혁법안 처리 호소

"오죽하면 국민들이 나섰겠나" 국회 역할 성토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활성화법과 노동개혁법 등 핵심법안 국회통과가 지연되고 있는 것 관련, 대한상공회의소 등이 추진중인 '민생구하기 입법 촉구 1000만 서명운동'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18일 오전 판교 테크노밸리에서 열린 6개 정부부처 업무보고 모두발언에서 "어려움에 처한 우리 경제와 커지고 있는 테러 위험을 극복하고자 경제단체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해서 민생경제 구하기 입법촉구 1000만명 서명 시민운동이 시작됐다고 한다"면서 "저 역시 국민들과 함께 서명운동에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오죽하면 국민들이 나섰겠나"라면서 "국회가 국회가 그 역할을 제대로 못하니까 국민들이 나서서 그것을 바로 잡으려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앞으로 국회가 국민들로부터 아예 외면당하는 그런 절박한 상황으로 가지 않기를 바란다"며 "국민들과 경제단체의 얘기에 귀를 기율여 최대한 빨리 입법 문제를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또 "여기 있는 우리 각부처의 의무는 국민들이 안심하게 살수있고, 미래 30년 성장의 든든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라며 "저는 국민들의 저력을 믿고 여러분의 의지를 믿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에게는 시간이 없다. 또 다시 IMF 위기와 같은 고통의 시간을 갖지 않으려면 지금부터라도 시간을 잃지 않아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국민들과 경제계에서 절박하게 처리할 것을 호소하는 경제활성화법과 노동개혁법들이 하루속히 국회에서 통과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테러방지법 통과지연으로 국제 정보 공유와 협력을 할 수 없는 실정을 거론하면서는 "이것은 정말 말이 안 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부처 업무보고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은 우리의 경제 재도약을 이끄는 성장엔진이지 두 날개"라며 "창조경제는 무엇보다 지역 혁신과 발전의 핵심전략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개혁에 대해서는 "성장 엔진의 동력을 제공하는 혁신의 기반"이라면서 "국민들이 '금융개혁으로 정말 윤택해지고 편리해졌다'하고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성장동력 창출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효율화와 분야별 성장동력 창출에 나서야 한다"며 "민간에 맡길 것은 과감하게 민간에 맡기고, 정부는 원천기술, 재난·안보 분야와 같이 민간이 투자를 꺼리거나 소홀히 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CT산업과 관련해서는 "정보통신기술 1등 국가의 장점을 살려 기술과 산업의 융합을 촉진하고, 혁신을 확산시키는 핵심 역할을 수행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고,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해서는 "민관 협력 모델을 구축해서 새로운 미래 먹거리와 국부창출을 선도해 가야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올해 초 개소할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를 시작으로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창업 혁신 지원 역량과 자원을 모두 결집해서 글로벌 창업 혁신의 거점으로 키워나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생구하기 입법 촉구 1000만 서명운동'은 대한상의를 중심으로 38개 3경제단체와 업종별 협회가 발족한 '민생구하기 입법 촉구 국민운동본부'가 추진 중인 범국민 서명운동이다.

국민운동본부 사무국을 맡은 대한상의는 18일 오전 대한상의 회관에서 현판식을 개최했으며, 건물 안팎에 서명 부스를 설치해 입주사와 시민들의 서명을 독려하고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