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북한 도발행위, 응분의 책임 져야"

입력 2012-04-13 10:06 수정 2012-04-13 10:06

김성환 장관 정부성명 발표…"추가도발 위협에 종합 대책 강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성환 장관 정부성명 발표…"추가도발 위협에 종합 대책 강구"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3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의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도발행위"라고 규정했다.

김 장관은 이날 청와대에서 정부 성명을 통해 "북한은 오늘 7시39분 평북 철산군 발사장에서 소위 `실용위성'이라고 주장하는 사실상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는 "우리 정부는 북한의 새 지도부가 국제사회의 일치된 발사 철회 요구를 무시하고 이를 강행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북한은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장관은 또 "북한이 만성적 식량부족 등 절박한 민생문제를 제쳐두고 막대한 재원을 핵무기와 미사일 능력 개발에 사용되고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정부는 북한의 추가적 도발을 포함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종합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며 관련국 및 국제사회와 공조, 이번 발사에 대한 대응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어 "국민 여러분께서도 안심하고 일상을 유지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일본 전문가 "북한 로켓 1단 엔진 고장 가능성" 북한 관리 "로켓 발사 아는 바 없다" 첨단 위성·이지스함 총동원…군, 북 로켓발사에 총력체제 북 "로켓 1,2단 분리 안된 채 군산 앞바다에 추락" 공식발표 북 로켓 발사 강행…"수분 후 산산조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