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포트라이트' 우리집 방사능 대리석 '아이들이 위험하다'

입력 2018-10-23 11:54 수정 2018-10-30 17:16

방송: 10월 25일(목) 밤 9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10월 25일(목) 밤 9시 30분

'스포트라이트' 우리집 방사능 대리석 '아이들이 위험하다'
'스포트라이트' 우리집 방사능 대리석 '아이들이 위험하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수상한 대리석의 정체를 추적한다.

최근 전주의 한 신축 아파트에서 기준치 25배가 넘는 라돈이 검출됐다. 문제는 욕실의 대리석.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팀에서 수도권 아파트를 취재한 결과 이것은 전주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다수의 유명 브랜드 아파트 대리석에서 높은 수치의 라돈 방출이 포착됐다.
 

주방 싱크대 및 식탁, 돌침대도 라돈 문제가 있었다. 그런데 취재 도중 또 다른 위험 요인 '감마선'이 포착됐다. 라돈은 알파선으로 종이조차 뚫을 수 없다. 반면 감마선은 X선처럼 거의 모든 것을 통과한다. 일부 대리석에서 감마선 수치가 기준치의 9배까지 검출됐다. 감마선이 몸에 축적되면 세포를 파괴해 암을 발생시킨다. 특히 임산부와 어린이에게 위험하다. 정부는 아직 조사하지 않고 있다.

제작진은 중국 샤먼 지역으로 건너가 문제의 돌들을 추적했다. 일단 문제의 발단은 대부분 '화강석'이었다. 브라질, 인도,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의 돌들이 이곳에서 가공돼 우리나라로 온다. 값싼 인건비 때문이다. 국가공인기관 분석 결과, 높은 수치의 우라늄238이 확인됐다. 핵무기 원료인 우라늄235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모든 화강석이 위험한 건 아니다. 특정 국가, 특정 무늬의 돌이 문제였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김성원 박사는 소비자를 위한 '방사능 화강석' 구별법을 제시했다. 하지만 감마선 위험 탓에 아예 집에 들여놔선 안 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현행법상 건축자재에 대한 방사능 검사 의무는 없다. 그렇다면 당장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25일(목)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방사능 하우스-수상한 대리석의 정체 편에서 그 대안과 해법을 확인할 수 있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취재설명서] 방사능 '뿜뿜' 천연석은 이런 모양입니다 '모나자이트' 이용한 특허 800개…방사능 관리는 제각각 '특허 패치' 생리대서 '라돈' 검출…대진침대 검출량보다 많아 '라돈 생리대' 방사선량 '기준치 3.8배' 재확인…업체 측 반박 도마·무릎보호대서도 '방사선'…국회서 측정 공개 시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