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원도 '내 식구 감싸기'?…'부장판사 비리' 은폐 의혹

입력 2017-06-16 08: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법원이 판사의 비리를 묵인했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초 부산고등법원을 떠나서 변호사 사무실을 차린 전 판사가 있는데요. 건설업자로부터 수년동안 향응을 받아온 혐의가 드러났지만 법원행정처가 이를 알고도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법원행정처 고위 관계자가 사실 은폐를 주도했다는 정황도 나왔습니다.

먼저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초 부산에서 변호사 개업을 한 문모 씨의 사무실입니다.

부산고등법원과 부산지법에서 오래 근무한 부장판사 출신이라고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 전 부장판사의 퇴직과 개업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시간은 2015년 5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부산지검은 조현오 전 경찰청장에게 뇌물을 제공한 건설업자 정모 씨를 수사했습니다. 그런데 문 전 부장판사와 정 씨의 유착 혐의가 새로 드러났습니다.

추가 수사에 나선 검찰은 당시 현직 판사인 문 씨가 건설업자 정 씨로부터 10여 차례 이상 골프와 술 접대를 받은 사실을 통화 기록 등으로 확인했습니다.

부산지검 수사팀이 건설업자 정 씨를 체포하기 하루 전에도 정 씨가 자신의 변호인과 문 전 부장판사를 유흥주점에서 접대한 사실까지 드러났습니다.

문 전 부장판사는 JTBC 취재진과 만나 유흥주점을 가고 골프를 친 것은 인정하면서도 대가성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검찰은 이런 사실을 같은 해 8월 임종헌 당시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에 보냈습니다.

하지만 임 전 실장은 판사 비위에 대한 징계 절차를 진행하지 않아 묵인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결국 문 전 부장판사는 무사히 판사 생활을 마치고 변호사 개업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소라넷'은 폐쇄됐지만…'리벤지 음란물' 피해는 여전 치밀했던 폭탄 테러…버린 장갑에 '구멍 난' 알리바이 세월호 1차 수색 '마무리 단계'…휴대전화 113대 발견 서울도 '자사고·외고 폐지' 논의…교육현장 혼란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