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체감 시속 400km 종목도…'속도' 잡는 자가 금메달 건다

입력 2018-01-02 21:15 수정 2018-01-02 22: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평창 동계 올림픽이 38일 남았습니다. 동계 올림픽은 속도전입니다. 체감 속도가 시속 400km에 달하고 공중 묘기도 하는 만큼, 공포를 이겨내야 메달을 딸 수 있습니다.

온누리 기자입니다. 
 
체감 시속 400km 종목도…'속도' 잡는 자가 금메달 건다

[기자]

평균 시속 100km가 넘는 알파인 스키 활강은 동계올림픽에서 가장 빠른 종목입니다.

프랑스 선수 요안 클라레는 2009년, 시속 160km가 넘는 순간 최고 속도를 기록해 역대 최고의 스피드를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체감 속도가 가장 높은 종목은 스켈레톤입니다.

순간 최고 속도는 시속 130km 내외지만, 맨몸으로 엎드려 머리부터 내려오기 때문에 체감 속도는 시속 400km에 달합니다.

그런데도 더 빠른 속도를 내려고 선수들은 먹고 또 먹어야 합니다. 체중을 불리는 것도 또 하나의 훈련입니다.

[윤성빈/스켈레톤 국가대표 : 항상 포만감이랑 같이 다녔던 것 같아요. 운동할 때도 배가 불러있고…다시는 하기 싫은 훈련인 것 같아요.]

창공에 떠 스피드를 만끽하는 종목들은 높이와 속도를 동시에 극복해야 합니다.

125m 높이에서 하늘을 나는 스키점프는 최고 속도가 시속 97km입니다.

빠르게 활강하다 높이 점프해 화려한 쇼까지 펼치는 프리스타일 스키 종목은 공중 동작이 관건입니다.

극한의 공포감을 즐길수록 메달에 가까워집니다.

관련기사

피겨 페어조 볼 수 있을까?…북 선수·응원단 규모에 관심 안방 올림픽 "다들 웃을 수 있게"…태극전사 힘찬 각오 평창조직위 "북한 참가 대환영…숙박·이동 모든 준비 완료" 스켈레톤 세계 1위 윤성빈…평창올림픽서 '새 역사' 각오 평창 설상 '첫 메달' 노리는 스키 최재우·스노보드 이상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