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 서훈 청문회…"국정원 정치 개입 끊겠다" 출사표

입력 2017-05-29 08:20 수정 2017-05-29 08: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9일)은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예정돼있습니다. 앞서 어제 국회에 제출한 서면 질의 답변서에서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확실히 끊겠다, 그 전에 이뤄졌던 이와 관련한 대표적인 의혹들에 대해서도 명확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지난 2012년 국정원 댓글 사건도 포함이 됩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는 어제 국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서 국정원을 개혁하겠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을 밝혔습니다.

특히 국정원과 정치권의 고리를 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이전에 있었던 대표적인 정치개입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했습니다.

먼저 2012년 이명박 정부 당시 발생한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취임하게 되면 조사를 실시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이 밖에 박근혜 정부시절,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뿐 아니라 보수단체 지원 의혹, 그리고 국정원 내 최순실 인사 의혹 관련해서도 "사실관계를 살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일부에서 제기한 안보 기능 저하 우려에 대해서는 "국내업무 가운데 정치 관여 등 부작용을 조정하겠다는 취지"라면서 "대북, 대테러 등 국가안보에 필요한 정보는 오히려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여소야대 정권…총리 인준 난항 '물밑 접촉' 통할까? 또다른 '늑장 수사' 논란…윤석열의 중앙지검에 주목 [비하인드 뉴스] '삭발' 노건호 "사회에 불만 없습니다" [인터뷰] 이상돈 "4대강 감사결과, 김기춘 비서실장 취임 후 묻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