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병세 "북한 유엔 회원국 자격 정지"…강경책 촉구

입력 2017-03-01 09: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국제사회에 북한을 처벌하기 위한 강경책들을 촉구하며 연일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북한의 유엔 회원국 자격 정지도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북한은 군축회의 자리에서 김정남 피살 사건을 겨냥해 "모든 의혹과 가정을 거부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보도에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군축회의에 참석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북한에 대한 근본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북한에 대해 유엔과 군축회의 회원국 자격을 정지하는 방안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겁니다.

[윤병세/외교부 장관 (제네바 군축회의)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2321호에 따라 북한의 유엔 회원국 자격 및 특권을 정지할 수도 있습니다.]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해 북한이 언제 어디서나, 또 누구에게나 화학무기 공격을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화학무기금지협약에 가입하지 않은 것도 핵 프로그램 개발이 적발되자 핵확산금지조약에서 탈퇴한 것과 비슷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정남 암살에 사용한 신경작용제인 VX를 포함해 북한이 화학무기 수천 톤을 보유하고 있다고도 언급했습니다.

윤 장관은 앞서 유엔인권이사회 기조연설에서도 국제형사재판소에 김정은 정권을 제소해야 한다며 처벌을 거론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군축회의에 참석한 주용철 북한 주 제네바 대표부 참사관은 결코 화학무기를 보유하거나 사용하지 않았다며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한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관련기사

국정원 "북한 보위성, 김정남 암살 주도…조직적 테러" 유럽연합, 대북 제재안 발표…'추가 독자제재' 가능성 말레이, 김정남 'VX 피살' 최종 확인…현지 불안감 확산 국제적 북한 제재 목소리…'테러지원국 재지정'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