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안보라인 전면 재편…안보실장에 서훈 유력

입력 2020-07-03 08:39

통일장관에 '여당 중진' 이인영 의원 검증 마무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통일장관에 '여당 중진' 이인영 의원 검증 마무리


[앵커]

안보라인이 어떻게 새로 만들어질지 관심이 이어졌었는데요. 오늘(3일) 발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훈 국정원장이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민주당 이인영 의원이 통일부 장관으로가 유력합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오늘 안보라인을 교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 안보실장엔 서훈 국정원장이 유력합니다.

여권 내 최고 북한 전문가인 데다 대통령의 신임도 두터운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석인 통일부 장관엔 민주당 이인영 의원에 대한 검증이 마무리 단계인 걸로 전해집니다.

원내대표를 지낸 여당 중진이 오면 안보라인의 핵심에서 밀려나 있던 통일부에 힘이 실릴 걸로 예상됩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교체될 가능성이 큽니다.

후임으로는 김유근 청와대 안보실 1차장이 승진 이동할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북한이 민감해 하는 한·미 군사훈련 일정 등과 관련해 청와대와 국방부 간 조율이 보다 원활해야 한단 판단이 깔린 걸로 보입니다.

여권에선 각종 훈련들의 시기가 외교 상황과 미묘하게 맞물리면서 대화의 흐름이 끊어졌단 얘기가 나온 바 있습니다.

서 원장의 후임인 국정원장에도 대북 전문가가 올 것이란 전망이 나오지만,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기용설은 가능성이 크지 않단 분석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대북·안보라인 손질을 계기로 미국 대선이 치러지는 11월 전 북·미 대화가 재개될 수 있도록 힘을 쏟을 계획입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관련기사

청, 외교안보 라인 개편 수순…통일부장관 이인영 유력 다시 중재자로 나선 문 대통령…"대선 전 북·미 대화" 문 대통령, 북에 한번 더 대화의 손길…공은 다시 북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