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회담 격 올려 미에 '역제안'…군사현안 논의 포석?

입력 2018-07-13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은 어제(12일) 미군 유해 송환을 위한 판문점 협상장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대신 일요일에 격을 올려 군 장성급 회담으로 열자고 역제안했죠. 대화의 판은 유지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되는데 군사 현안 등 의제를 확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북한 측은 판문점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대신 유엔군 사령부로 연락해 오는 15일 장성급 군사회담을 열자고 제안했습니다.

회담 대표의 격을 올리자는 제안에서 북·미 정상 간 합의사항인 미군 유해 송환의 의미를 키워보려는 의도가 엿보입니다.

장성급 회담이니 만큼 군사 현안이 의제에 오를 수도 있습니다.

[고유환/동국대 북한학과 교수 : 군사 훈련, 군사 위협, 나아가서는 군비 통제까지도 (논의가) 이어질 수 있는 북·미 사이에 군사 현안들에 대한 논의의 틀을 갖고 싶다…]

눈에 띄는 것은 북한이 유엔사와의 직통전화를 통해 장성급 회담을 제안했다는 겁니다.

유엔사 직통전화는 2013년 북한이 정전협정 무효화를 선언하며 일방적으로 끊었던 회선입니다.

외교부 당국자는 "어제 낮 북한이 먼저 회선 연결을 제안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군사 현안 논의에 북한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풀이됩니다. 

어제 판문점에서 기다리기만 했던 미국은 15일 회담을 여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관심은 북한이 미군 유해 송환 문제와 함께 거론할 카드입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관련기사

'재조정된' 북미 유해송환 협의…공동성명 이행 윤활유될까 북한군-유엔사 '직통전화' 다시 열려…북미 군 소통 재개 트럼프, '김정은 친서' 전격 공개…"획기적 진전 기대" 미 국무부 "미군 유해 송환 회담 15일 개최…북한과 합의" 미, '북 정제유 밀수입' 문서 유엔에 전달…'제재 고삐' 여전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