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6월 지방선거 동시 개헌 무산에 "매우 유감"

입력 2018-04-24 20:59 수정 2018-04-24 21: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권에서 추진했던 6월 개헌 투표가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국회가 위헌법률 상태인 국민투표법을 최종 개정시한인 어제(23일)까지 개정하지 않아서 6월 지방선거와 개헌 투표를 동시에 실시하는 것이 불가능해진 겁니다. 개헌안을 발의했던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를 향해서 매우 강한 톤으로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이성대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투표법이 개정되지 않아 6월 개헌 투표가 불발되자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다고 밝혔습니다.

6월 지방선거때 개헌 국민투표를 같이 하려면, 위헌법률 상태인 국민투표법을 어제까지 고쳤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은 개헌안 발의 이후 국회가 이 문제에 대해 단 한번 논의조차 안 했다며, 야당의 태도를 비판했습니다.

[그와 같은 비상식이 아무런 고민 없이 그저 되풀이되고 있는 우리의 정치를 저로서는 이해하기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문 대통령은 발의해 놓은 개헌안을 어떻게 할지는 남북 정상회담 이후에 결정하겠다고 밝혔지만, 여권 일각에서는 철회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6월 개헌이 무산된 것은, 일방적인 시간표를 강요해 온 청와대에 책임이 있다며 문 대통령을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6월개헌 무산선언…31년만의 기회 사라지나 민주, 6월개헌 불발에 한국당 고강도 비판…무산선언은 아직 물 건너간 '6월개헌'…이제는 9월 개헌? 2020년 개헌? '6월 개헌' 시기·권력구조 이견에 발목…지방선거 득실도 영향 6월개헌 무산까지 전말…총리선출 방식 등 분권 놓고 평행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