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0년 숨길 수 있었는데…청와대서 빼돌린 문건에 '부메랑'

입력 2018-03-23 20:24 수정 2018-03-23 21: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 전 대통령 구속의 스모킹건, 즉 결정적 증거는 영포빌딩에서 나온 수천건의 청와대 문건이었습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측이 이들 문건을 의도적으로 빼돌려 숨겨놓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의 이런 시각이 맞다면, 이 전 대통령으로서는 괜한 일을 했다 자기 발목을 잡은 셈입니다.

왜 그런지 이서준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기자]

영포빌딩 지하에서 발견된 청와대 문건은 3395건입니다.

검찰이 압수수색 때 이 문건을 발견하자 이 전 대통령 측은 "이삿짐에 실수로 섞여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가져온 서류들이라고 하기에는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문건부터 국정원과 경찰의 사찰이 의심되는 보고서까지 민감한 문건들이 수두룩합니다.

실제로 수사는 이 문건 발견 이후 탄력을 받았고 검찰은 구속 영장을 청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 전 대통령 측이 문건들을 챙겨 나오지 않고 대통령지정기록물로 지정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관련 법에 의해 최장 30년까지 공개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결국 이 전 대통령 측이 민감한 문건들을 일부러 빼돌린 것이라면 그 행동을 해 5년 만에 부메랑을 맞은 것입니다.

앞서 이 전 대통령 측은 검찰이 해당 문건들을 대통령기록관으로 반납해야 한다며 행정소송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이 전 대통령 측이 이겨도 문건들은 추가등록 대상이라 일반기록물로 분류됩니다.

지정기록물이 아닌 만큼, 영장만 받으면 다시 확보할 수 있어 검찰은 재판 준비에 지장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은밀히 오간 MB 뇌물…제공자도 '뒤탈 없을 사람' 선별 영포빌딩 청와대 문건엔…'사찰·여론조작 정황' 줄줄이 다스 350억은 MB '정치 밑천'…영포빌딩은 불법자금 '저수지' 영포빌딩 MB 청와대 문건 3천여건…국정원·경찰 정치공작 정황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