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타실과 침실 거리 불과 5미터…선장 거짓말 의혹 제기

입력 2014-04-21 14: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선장 이준석 씨는 사고 직전 볼일이 있어 잠시 조타실을 비우고 침실에 갔었다고 주장했었죠. 하지만, 조타실과 침실은 불과 5미터 거리였는데 선장 이 씨가 조타실로 오는데 한참이 걸려서 거짓말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희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고 당시, 세월호 운행은 선장 이준석 씨가 아닌 3등 항해사 박모씨와 조타수 조 모 씨가 맡았습니다.

선장 이 씨는 사고 당시, 침실에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준석/세월호 선장 : 잠시 침실에 볼일이 있어서 잠시 갔다 온 사이에 그렇게 됐습니다.]

그리고는 배가 기운 지 한참이 지나서야 조타실로 온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하지만, 검경 합동수사본부 조사 결과 조타실과 침실의 거리는 불과 5미터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몇 초 안에 조타실로 올 수 있고, 항해사와 조타수의 대화도 들을 수 있는 거리였던 겁니다.

이 때문에 합수부는 '잠시 볼 일을 보러 침실에 갔다'는 이 씨의 주장이 거짓일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잠에 들었거나, 아예 침실에 있지 않았을 것으로 의심하는 겁니다.

또, 조타실과 침실은 기역자 구조로 돼 있어 침실에서는 운행 상황이 보이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위험 지역을 지나는데 조타실 상황을 알 수 없는 침실에 가는 등 직접 지휘를 하지 않은 것만으로 처벌이 불가피합니다.

선박 운행 지휘를 소홀히 하고 승객을 두고 먼저 탈출한 것에 이어 거짓말 의혹까지 일면서 선장 이씨에 대한 비난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 침몰 실종자 가족들, 수습 시신 부검 요구 청와대, 사고 발생 39분 뒤 첫 파악…보고체계 도마 무인잠수로봇 투입…조류 영향 없이 최대 3000m 탐색 가능 잠수사 등 550명 투입…3~4층 집중 구조작업 "정오부터 합동구조팀 식당칸 진입 시도 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