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 연구팀, 확진자 1099명 임상 조사…"잠복기 최장 24일"

입력 2020-02-11 07:28 수정 2020-02-11 07: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계속해서 중국 상황 볼까요. 하루동안 사망자가 어제(10일)는 처음으로 90명이 넘었고 춘제 연휴가 끝나고 경제활동이 시작되면서 이게 또 변수가 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중국 연구진이 내놓은 연구 결과도 지금 파장이 큰데요. 바이러스 잠복기가 길게는 24일이 될 수도 있다는 내용이어서입니다. 당초 14일보다 열흘이나 더 길 수 있다면 격리기간을 포함해 그간의 관리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최하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중난산 중국 공정원 원사 연구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임상 사례를 조사해 발표했습니다.

중국 전역의 확진자 1099명을 대상으로 해 지금까지 나온 연구 중 표본 수가 가장 많습니다.

연구진은 잠복기가 최장 24일에 이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에 알려진 14일보다 열흘가량 더 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잠복기의 평균 기간은 3일인데,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 감염' 상황이 최대 24일까지 지속될 수 있다고 봤습니다.

아직 개별 사례 수준이지만 중국 웨이보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연구진은 확진자들의 주요 증상도 분석했습니다.

초기 발열 증세를 보인 환자는 43%로, 열이 나지 않는 감염자도 상당히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장 흔한 증세는 기침으로 확진자의 67%에서 나타났습니다.

그밖에 구토가 5%, 설사는 3.7%였습니다.

확진자의 평균 연령은 47세였고, 환자 4명 중 1명은 고혈압이나 만성 폐질환을 앓고 있었습니다.

논문은 또 '슈퍼전파자'의 존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8m까지?…대화할 때 기침할 때 침방울 어디까지 튀나 중국서 왔다는 이유로 '진료 거부'…'끙끙 앓는' 교민들 중국 입국자에 '자가진단 앱'…"발열 등 스스로 입력" 정부 내 혼선 없애겠다며 회의했지만…잇단 '엇박자' 중국 산둥성 내 한국인 3명 확진…재외국민 첫 사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