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3실장 운영위 출석…여야 '감찰무마·하명수사' 공방

입력 2019-11-29 14:14 수정 2019-11-29 15: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9일) 오전 국회 운영위에선 감찰무마와 하명수사 논란을 두고 공방이 오가고 있습니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등과 한국당 의원들이 설전을 주고 받은 겁니다. 국회 연결해보겠습니다.

김필준 기자, 오늘 국회 운영위에서 날선 말이 오갔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국회 운영위에서는 원래 대통령 비서실 등에 대한 예산안 심사가 주로 논의 될 것으로 예정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의혹을 두고 야당의원과 청와대 측이 맞붙은 건데요.

먼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부터 질의가 오갔습니다.

이에 대해 노영민 비서실장은 "당시 민정수석실에서 제한된 범위에서 조사한뒤 인사조치하는 수준으로 정리했다"며 "수사 중이니 구체적으로 답변하는건 부적절 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서도 당연히 해야할 의무소관이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 두 건과 관련해 청와대 관련자에 대한 직무감찰 중이라고도 했는데요.

현재 내부적으로 조사 중이지만 아직 완료가 안돼서 대통령한테 보고를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잠시 뒤 본회의가 열리죠, 이른바 유치원 3법과 민식이 법은 어떻게 될까요?

[기자]

어린이 교통안전 관련 법안인 민식이 법은 조금 전부터 법사위 회의실에서 논의가 되고 있습니다

이어 본회의서 투표에 올라갈 전망입니다.

민주당은 오늘 본회의에서 유치원 3법을 통과시키는데 당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어젯밤에도 이인영 원내대표가 의원들에게 "6시 전후로 유치원 3법 표결이 예상된다"며 "국무위원을 포함한 모든 의원들은 본회의장 지켜달라"고 문자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유치원 3법 수정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오늘 아침 회의 직후 밝혔는데요.

오늘 본회의에서 의결 정족수를 넘을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