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지자체 손 놓은 사이…'소녀상 지킴이' 나선 시민들

입력 2017-01-09 22:38 수정 2017-01-10 15:39

'부산 소녀상' 겨냥…일본, 전방위 공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부산 소녀상' 겨냥…일본, 전방위 공세

[앵커]

나가미네 주한 일본대사가 부산 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대한 일본 정부의 항의 조치로 오늘(9일) 일본으로 돌아갔습니다. 한일 통화스와프 협상 중단 등 보복 조치에 대해 우리 정부는 유감을 표명하는 것 이상의 대응을 하지 못하는 사이 일본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 아베 총리가 "일본은 이미 10억엔을 줬다"고 큰소리 친 데 이어, 기시다 외상은 "위안부 합의가 세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까지 주장했습니다. 위안부 피해자를 향한 사죄 편지에 대해 "털끝만큼도 생각하지 않는다"며 위안부 합의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했던 인물이 바로 아베입니다. 그가 부산의 소녀상을 소재로 한일간 갈등을 전방위로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가 손 놓은 사이, 부산 소녀상을 놓고 부산시청과 동구청은 책임을 떠넘기면서 결국 시민들이 나섰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 영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이 자리잡기까지 기습설치와 강제철거라는 곡절을 거쳐야 했습니다.

지난해 연말 소녀상이 설치되자 일본이 외교 보복조치에 나서는 등 민감한 외교적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이때문에 부산에서는 소녀상의 관리와 보호 문제가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6일 새벽, 한 남성이 소녀상 주변 현수막 4개를 찢고 달아나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그런데 지자체들은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눈치만 살피고 있습니다.

일본 영사관이 위치한 부산 동구청은 부산시가 공공조형물로 지정해 조례를 통해 관리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부산 동구청 관계자 : 도로 옆 인도도 우리 땅이 아니고 시 소유거든요.]

반면 부산시는 외교·관광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며 구청에 책임을 떠밀고 있습니다.

[부산시청 관계자 : 도로점용허가는 구청에서 (해요), 조례는 만들면 되지요.]

이런 상황에서 소녀상이 자칫 훼손되거나 철거될 수 있다고 걱정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지킴이 활동에 나섰습니다.

방학을 맞은 학생과 자원봉사자들은 외교적 문제가 더 커질 경우 24시간 대응까지 준비했습니다.

일본 주요 언론에서도 부산 소녀상을 직접 취재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 시민들은 공공조형물 등록 운동과 함께 소녀상 수호를 위한 새로운 단체도 발족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아베 "10억엔 냈다" 소녀상 공세…꼼짝 못하는 정부 일본 소녀상 항의, 중국 사드 보복…한국 외교 '난항' 주한 일본대사 오늘 귀국…11일 소녀상 대응 논의 일본 자민당 넘버2 "한국 귀찮은 나라…받을 것만 받아" 중 언론 "한일 관계 위안부소녀상으로 파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