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외동포, 시국선언 행렬…박 대통령 하야 요구

입력 2016-10-28 13:13 수정 2016-11-03 18:39

50개국 재외동포 일동 시국성명서 공개

재독·재미 한인 최순실 게이트로 분노

한국도 시국선언·촛불·규탄 집회 확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0개국 재외동포 일동 시국성명서 공개

재독·재미 한인 최순실 게이트로 분노

한국도 시국선언·촛불·규탄 집회 확대

재외동포, 시국선언 행렬…박 대통령 하야 요구


재외동포, 시국선언 행렬…박 대통령 하야 요구


재외동포, 시국선언 행렬…박 대통령 하야 요구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국정을 농단했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재외 동포들까지 시국선언 행렬에 가세했다.

최순실 게이트 충격이 한국의 대학가, 시민, 사회·종교계를 넘어 국외에 사는 한인 사회까지 확산되고 있다.

재외동포들은 "해외에서 창피해서 낯을 들 수가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50개국 재외동포 일동은 28일 시국성명서를 인터넷에 공개하고 구글 설문지를 통해 서명을 받기 시작했다.

재외동포들은 시국성명서에서 "대통령이라는 사람이 한 개인의 꼭두각시놀음에 빠져 있었던 사실이 만천하에 공개됐다"며 "이는 국민을 우롱하고 기만한 것은 물론 국가를 혼돈의 구렁텅이로 빠트린 중대 범죄이자 국가의 수치"라고 개탄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무자격자에게 내줬으므로 더 이상 국정을 운영할 자격이 없다"며 "박 대통령의 행위는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임과 국민의 주권을 부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해 이번 국정농단 사건에 관계된 모든 공직자는 자리에서 물러나 법과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아야만 한다"면서 "법을 위반하고 국기를 뒤흔든 박근혜 정권은 더는 그 자리에 있어야 할 가치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 재외동포들은 이번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우려를 넘어 경악과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이 당장 사퇴하고 법의 심판을 겸허히 받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현재 재독 한인들 사이에서는 최순실 게이트로 충격을 받고 현지에서 탄핵 집회를 열자는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독일 거주 재외국민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프랑크푸르트에 (최순실이) 있다고 하니 그 부근에서 탄핵 집회를 하면 어떨까요? 참여하겠다", "혹 베를린에서 탄핵 집회 있다면 저도 참여하고 싶다. 주독 한국대사관 앞에서", "뮌헨에서 거주 중인데 독일 내에서 박근혜 탄핵을 위한 집회가 열리면 반드시 함께 하고 싶다" 등의 글이 오가고 있다.

미국의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최순실 게이트로 충격 받은 재외국민들의 목소리가 들끓고 있다.

미국 최대 여성 커뮤니티로 알려진 미시유에스에이(MissyUSA)에서는 "최순실 조카가 재산정리 중이라는데. 출국금지하고 동선 살피고 계좌 추적하고 할일이 많은데. 경찰들 출동은 이런 데 하는 겁니다", "아무리 한국에서 난리가 나면 뭐하나요? 당사자인 최순실이가 제3국에 숨어 영영 안 들어오면…" 등의 게시물이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에서도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비판과 박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이날 서울대와 한국외대, 경희대 등에서 시국선언을 진행한다. 대학가에서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수들까지 시국선언 행렬에 동참하고 있다.

광화문 광장에서는 오후부터 저녁까지 박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집회와 행진이 이어진다. 시민들은 야간에도 시국을 개탄하며 촛불을 들고 거리를 수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오는 29일 오후 6시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20만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개별적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주말에 최순실 게이트를 규탄하고 박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집회를 진행하자는 권유하는 시민들도 점증하고 있다.

공직과 전혀 무관한 최씨와 광고 감독, 가방 제조업자 등이 단지 대통령과 가깝다는 이유로 국정을 농단했다는 의혹이 '증거'로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국민들의 분노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최씨는 박 대통령의 연설문을 비롯한 청와대 각종 보안 자료를 사전에 확인하고 국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멀리 안 가고 '잠적'…독일서 최순실 돕는 세력 있나? 예산국회 뒤덮은 '최순실 사태'…아이디 의혹 난타전 '최순실 특검' 산 넘어 산…여야, 방식·대상에 입장차 박 대통령 추가 사과할까?…청와대 '결론 못내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