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참사, 초기 대응부터 수습까지…'불신'과 '무능'

입력 2014-05-05 21: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두 단어로 요약됩니다.

'불신'과 '무능'.

사고가 나자 30분도 안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마련됐습니다.

하지만 세월호 탑승 인원조차 제대로 알지 못했고 구조자 수도 오락가락이었습니다.

사망자의 이름이 뒤바뀌는가 하면 생존자 이름에 올랐던 사람이 사망자로 바뀌기도 했습니다.

가족들이 분통을 터트리는 건 너무도 당연했습니다.

한 번 무너진 신뢰는 좀처럼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1분 1초가 급한 상황에서 해경은 민간 업체의 잠수를 위해 해군 정예요원의 수색을 통제했습니다.

자원봉사 잠수사들을 비난하는가 하면, 해양수산부 요청으로 현장에 온 바지선도 투입을 안 시켰습니다.

이렇게 배제된 자리엔 민간 구난업체인 언딘의 인력과 장비가 투입됐습니다.

결국, 구조 작업이 길어지면서 수색 인력이 부족해지자 해경은 민간 인력들을 다시 불러들였습니다.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습니다.

사고 초기 수사를 지휘한 해경의 간부가 사고 선사인 청해진 해운의 실소유주, 즉 유병언 전 회장과 함께 구원파였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뒤늦게 대기발령 조치됐습니다.

그런가하면 피의자 신분인 선장을 수사관의 집에서 재우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태들이 계속됐습니다.

사고 수습과 수사를 이끌어야 할 해경이 오히려 의혹의 핵심으로 떠올라 검찰의 압수수색까지 받습니다.

사고대책본부의 수장인 정홍원 국무총리는 미흡한 사고 수습에 책임을 지고 사퇴를 밝혔습니다.

대통령도 사과했습니다.

하지만 300여 명의 승객들이 찬 바닷속에서 실종되고 희생됐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지난 20일간 정부가 보여준 미흡한 대처는 이들이 구조될 수 있다는 마지막 희망조차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정조 시간대 집중 수색…정 총리 방문에 가족들 '냉담' '10시 11분' 사진 8장…아이들이 보낸 '세 번째 편지' 조타실 바로 아래 80명…"탈출하라" 한 마디만 했어도 착했던 아이들, '어른 말'만 믿고 끝까지 기다렸다 "한걸음 내딛다 포기했다"…어이없는 승객 구호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