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 양궁은 어떻게 세계1위가 됐나…'강심장 훈련' 현장

입력 2019-05-22 10:12 수정 2019-05-22 1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해병대 캠프부터 공동묘지, 그리고 야구장까지 오싹할 정도로 떨리게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다녔던 양궁 대표팀이 어제(21일)는 널찍한 광장에 섰습니다. 그곳에는 세트장을 연상시키듯 국제대회와 똑같은 사대가 만들어졌고, TV중계까지 펼쳐졌습니다.

이도성 기자입니다.

[기자]

< 양궁 국가대표 평가전|올림픽공원 평화의광장 >

앞서 가는 심판을 따라 선수와 감독이 나란히 입장합니다.

장내 아나운서도 빠질 수 없습니다.

[1번 표적, 김우진 선수의 선발로 경기 진행됩니다.]

이번에는 특별히 TV 생중계도 연출했습니다.

[남유빈, 텐!]

70m 거리의 과녁, 단상 위 사대까지 영화 세트장처럼 6000만 원 정도의 돈을 들여 국제대회를 그대로 옮겨 놨습니다.

진짜 대회 같은 리허설이 신기한 듯 팬들도 하나둘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김우진/양궁 대표팀 : 모의고사 보다가 수능 보신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가장 떨릴 때조차도, 화살을 과녁 한가운데에 꽂아 넣어야 하는 양궁 대표 선수들은 늘 파격을 찾아다녔습니다.

비가 쏟아지고 소음이 넘쳐나는 야구장에서 시위를 당겼고, 해병대 캠프와 한밤중 공동묘지를 찾는 담력 훈련은 한 기업 광고 소재로까지 쓰였습니다.

하루에 400발씩 화살을 쏘는 노력 못지않게 어색하고 낯선 상황과 줄기차게 마주하면서 긴장을 이겨내는 경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음 달 세계선수권대회를 앞둔 양궁대표팀의 실전 같은 이 리허설은 오늘까지 이어집니다.

(화면제공 : 대한양궁협회)

관련기사

'간발의 차란 이런 것'…볼트 떠난 육상계, 0.001초 경쟁 임다솔, 배영 100m 이어 200m도 한국신기록 아찔한 협곡·절벽서 맨몸으로…모험에 '뛰어드는' 그들 '다이빙'으로 몸 던져 육상 1위…결승선, 치열한 '몸짓' 테니스 코트 위 선수들의 '괴성'…소음일까, 기합일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