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북 대표단 급 높을수록 좋아…2∼3인자면 의미 살아날 것"

입력 2018-02-04 16:20

핵심관계자 "평창, 북미대화 시발점 희망…北, 며칠내 대표단 발표 예상"

"미, 대북 태도 불변이지만 북미대화 문 닫히지 않아…물꼬 기대"

"펜스 부통령, 회담하고 개막식만 보고 가지 않을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핵심관계자 "평창, 북미대화 시발점 희망…北, 며칠내 대표단 발표 예상"

"미, 대북 태도 불변이지만 북미대화 문 닫히지 않아…물꼬 기대"

"펜스 부통령, 회담하고 개막식만 보고 가지 않을 것"

청와대는 개막이 닷새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이 최고위급 인사를 보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북한이 며칠 내로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4일 기자들과 만나 평창올림픽 북한 대표단 방문 여부와 관련한 질문에 "고위급 대표단은 대통령이 관심을 가지는 문제인 만큼 통일부나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접촉하지 않겠느냐"며 "이제 시간이 얼마 안 남았으니 며칠 내로 북한이 발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정인을 거명할 수 없겠지만, 평창올림픽이 평화 모멘텀이고 북미대화의 시발점이 되길 바라는 게 우리 정부 입장이라 급은 높을수록 좋을 것"이라며 "김정은 위원장 다음가는 2∼3인자 이런 분들이 오면 의미가 더 살아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평창올림픽 기간 북미 접촉 가능성에 대해 그는 "현재는 서로 탐색하는 단계가 아닐까"라며 "정부는 평창올림픽이라는 놓칠 수 없는 소중한 기회가 열려 그 마당에서 긴장을 해소할 모멘텀을 확보하고 북미 대화를 시작할 단초·계기·시발점을 마련하고자 하는 희망이 있어 그 방향으로 일정·대화·접촉을 추진하는 것이고, 미국 입장에서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전략적 인내는 끝났다'는 발언과 같은 내용을 보면 아직 제재·압박을 이어가겠다는 태도에 변화가 없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렇다고 해서 문이 닫힌 것은 아니다"라며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3주에 가까운 체육행사라 해도 26개국 정상이 참가하고 한반도를 둘러싼 주요 국가수반이 오기 때문에 그분들이 빚어내는 정치적 역동성 있지 않겠느냐. 그 속에서 물꼬나 단초가 열릴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8일 문재인 대통령과 만찬 회동하는 펜스 부통령의 방한 일정과 관련, 그는 8일 이전에 입국할 것이라면서 "회담하고 개막식만 보고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가족의 방한 문제에 대해 이 관계자는 "아직 협의 중이며, 백악관은 이 문제에 여전히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지난 2일 밤늦게 이뤄진 한미 정상 통화와 관련, "자정 전에 30분간 통화를 했고, 그날 초저녁에 백악관에서 전화하겠다고 통지해온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은 직접적인 표현은 아니고 북미대화의 문을 여는 또는 그런 가능성을 타진하는 조심스러운 말씀을 하셨고, 통화 전후 맥락 살폈을 때 트럼프 대통령도 그 내용을 알았을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그에 대해 가타부타 말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통화에서는 미국의 대북정책으로 불렸던 '코피 전략'이나 빅터 차 주한미대사 내정자 낙마 등에 대해서는 대화가 오가지 않았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평창이 마지막' 장웅 북 IOC 위원 방한 "올림픽 성공 확신" 북 예술단·응원단 이번주 방남…서울 공연 경쟁률 468대1 펜스 미 부통령, 방한 전 대북 강경메시지…북미접촉 성사 미지수 문 대통령 다음주 '평창 외교주간' 돌입…최종 점검 몰두 문 대통령 "펜스 방한 때 북 대표와 대화" 트럼프에 제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