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동물의 시력, 매가 가장 뛰어나... '매의 눈' 허언이 아니었네

입력 2015-06-03 11: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동물의 시력, 매가 가장 뛰어나... '매의 눈' 허언이 아니었네


동물의 시력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동물의 시력은 인간보다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먼저 인간과 가까운 고양이는 밤에 사람보다 훨씬 밝은 세상을 본다. 밝은 곳에서 본 고양이 눈동자는 세로로 길쭉하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활짝 열린다. 밤이 되면 카메라의 조리개를 열어 빛을 많이 받아들이듯 고양이 눈은 밤에 사람보다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다. 어두운 곳에서 고양이 시력은 사람보다 수십 배 높다.

반면 영장류를 제외한 대부분의 포유류는 색깔을 잘 구별하지 못한다. 대표적으로 사람과 가장 가까운 개가 그렇다. 개가 색을 전혀 구별하지 못하는 건 아니다. '빨강-주황-초록'과 '파랑-보라'를 함께 인식한다. 즉 빨강과 파랑은 구별하지만 빨강과 노랑은 구별하지 못한다. 사실 개가 보는 세계는 시각과 후각이 섞인 세계다. 개는 냄새로 사람을 구별한다. 시각에 대부분의 감각을 의존하는 사람이 개가 보는 세계를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뛰어난 시력을 가지고 있는 동물은 매다. 매는 사람보다 4~8배 멀리 볼 수 있다.

매의 눈이 좋은 이유는 물체의 상이 맺히는 황반이라는 부분에 시세포가 집중적으로 분포하기 때문이다. 매의 황반에는 사람보다 5배 더 많은 시세포가 존재한다. 게다가 매는 황반이 두 개다.

매가 사람보다 훨씬 넓은 영역을 보는데, 정면을 응시할 때 사용하는 황반과 좌우를 폭넓게 볼 때 사용하는 황반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포유류에서 눈이 얼굴 옆에 달린 초식동물은 넓게 보고, 눈이 얼굴 정면에 달린 육식동물은 목표물을 집중해서 정확히 본다. 매의 눈은 이 둘의 장점을 모두 가졌다. 하지만 매의 눈은 간상세포가 없어 어두운 곳에서는 잘 볼 수 없다.

뱀은 사람이 볼 수 없는 적외선까지 볼 수 있지만, 시력이 나쁜편으로 감각을 이용해 먹잇감을 사냥한다. 뱀의 눈 아래 있는 구멍에 골레이세포(golay cell)이라는 특수한 신경세포가 있어 적외선으로 사냥감의 열을 감지한다. 그 후 혀로 냄새를 맡고 눈과 코 사이에 있는 피트기관으로 먹이를 찾아 사냥에 나선다.

이에 노안 예방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우선 강한 자외선에 눈이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외출 시에는 반드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 TV와 컴퓨터 모니터의 위치를 15~20도 정도 조절해 아래로 내려다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눈의 피로를 막을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로 꼽힌다.

또한 음식 섭취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영국의 눈 전문가로 알려진 롭 허건 교수는 눈에 좋은 음식으로 우선 연어·참치·고등어를 뽑았다. 이 음식들은 노인성 황반변성 등의 눈 질병을 막아주고,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춘다고 밝혔다.

또한 허건 교수는 녹황색 채소와 밝은 채소,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A를 꼽았다. 케일·브로콜리·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는 눈 망막의 피해를 막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과 루테인, 오메가-3도 들어 있어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돼 중요한 봄철 노안 관리법의 하나로 뽑힌다.

밝은 색 채소와 과일은 루테인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여겨지는 제아잔틴이 많은 음식으로, 옥수수, 오렌지 같은 밝은 색깔의 과일과 채소가 이에 해당한다.

허건 교수는 "아무 생각 없이 먹는 음식이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비타민A, C, E, 루테인 등이 많은 균형 잡힌 음식을 먹으면 실명의 원인이 되는 질병을 줄이고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각종 차들도 눈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결명자(決明子)는 대표적인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군인데, 자주 마시면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등 안과 질환 치료 및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구기자차는 간장과 신장을 보하고 정력을 복돋아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감잎차는 안구건조증 및 야맹증 등 안과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며,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날씨에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블루베리 등 베리류, 견과류, 건강보조제 등을 챙겨먹으면 좋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사진=중앙DB]
동물의 시력 동물의 시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