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잠수팀, 일당 3천만원 요구"…당국 허술한 일처리

입력 2014-07-16 0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기대를 모았던 미국 잠수팀이 물에 한 번 들어가지도 않고 미국으로 떠났는데요. JTBC 취재 결과 돈 문제가 있었습니다. 미국 잠수팀은 일당 3천만 원을 받는 줄로 알고 있었고, 우리 범대본 측은 그렇게 약속한 적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일이 틀어진 과정이 매우 허술합니다.

박상욱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미국 잠수팀의 한국 대행사가 우리 범정부사고대책본부 측과 주고받았다는 용역 계약서입니다.

1인당 일당이 3천만 원이라고 쓰여있습니다.

우리 민간 잠수사들의 하루 일당이 98만 원인 것에 비하면 30배가 넘는 거액입니다.

범대본 측은 이런 문서를 본 적이 없다며 황당해 합니다.

알고보니 미국 팀의 대행사는 범대본의 민간 자문위원 A씨에게 계약서를 전달했는데, 정작 이 계약서를 해경이나 해수부는 받아보질 못했다는 겁니다.

이처럼 계약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지난 11일 사고해역으로 간 미국팀은 3만달러가 먼저 지급돼야 시험 잠수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조셉 디투리/미국 잠수팀 : 저희는 이번 잠수를 위해 많은 돈을 들여 한국으로 날아왔지만, 한국 구조당국은 다이빙을 하기 전엔 어떠한 활동비도 못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건 부당하다고 얘기한 겁니다.]

자문위원 A씨가 자기 돈으로 3만 달러를 지급했지만, 구조방식을 놓고 논쟁을 벌이던 미국팀은 입수 한 번 못하고 철수했고, A씨는 돈을 돌려받지 못했습니다.

미국 팀의 대행사 역시 항공료 등에 2억 원 넘게 들었다며 범대본 측에 보상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당국의 허술한 일처리로 실종자 가족들에게 실망만 안긴 채 아무 성과 없이 수억 원을 날리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미국 재호흡기 잠수팀 철수…실종자 가족들 실망만 커져 해경, 물 밖에서 수색작업 지휘만…수중 수색에선 빠져 잠수 서약서 내용 놓고 언쟁…실종자 수색 재개 못해 '2시간 이상 수색' 재호흡기 검증 잠수…결과 따라 투입 사흘째 수색 중단…대책본부, '언딘 배제' 잠정 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