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원, 유병언 사전구속영장 발부…밀항 가능성 집중 감시

입력 2014-05-22 17: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유병언 전 회장 부자를 쫓고 있는 인천지검 연결해보겠습니다.

한영익 기자! 유 전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도 발부되고 현상수배도 됐다고 들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인천지법이 오늘(22일) 오후 1시 반쯤 유병언 전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유효기간은 7월 22일까지입니다.

법원은 "유 전 회장이 이미 도주한 것으로 판단되고 증거를 인멸할 우려도 있다"는 게 영장 발부 이유라고 밝혔습니다.

법원이 더 이상 유 전 회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할 필요가 없다고 보고, 서류만으로 판단해 영장을 내준 겁니다.

검찰과 경찰은 또 이들 부자에 대한 신고보상금 8,000만 원도 걸었습니다.

유 전 회장에게는 5,000만 원, 장남 대균씨에게는 3,000만 원을 걸었습니다.

인천지검 특별수사팀은 어제 경기도 안성 금수원 압수수색 과정에서 가져온 CCTV와 서류 등을 정밀 분석하며 유 전 회장의 행적을 추적 중입니다.

또 서울 중앙지검 등 전국 6개 검찰청 특수부와 강력부 소속 수사관 120명을 검거전담팀으로 편성해 유 전 회장을 쫓고 있습니다.

경찰도 방대한 인력을 동원해 현장 정보수집·탐문 등을 맡는 한편, 1계급 특진까지 내걸고 유 전 회장과 장남 대균씨 검거에 나섰습니다.

검찰과 경찰이 전력을 다해 조직적으로 쫓고 있는 만큼 유 전 회장이 오래 버티기 힘들 거라는 관측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이 '해외 밀항'이라는 얘기가 나오는데요.

검찰도 유 전 회장이 충분한 재력과 지지세력 등을 등에 업고 해외 밀항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인천항과 평택항 등 주요 밀항루트를 집중 감시 중입니다.

관련기사

유병언 구속영장 발부…'현상금 8천만 원' 공개수배 유병언 부자 어디에…검찰, 전담반 보강해 추적 강화 유병언 일가, 270억 재산 '구원파 명의'로 이전 의혹 유병언, 내년 프랑스 사진 전시회 강행…외교 악영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