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부 '치고 빠지기' 계속…사드 부지 발표 지연, 왜?

입력 2016-07-12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드 배치 부지를 놓고 이렇게 말들이 많은데 국방부는 여전히 발표를 미루고 있고 여태까지 나온 말들도 따져보면 이랬다 저랬다 하는 측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도대체 왜 이러느냐, 하는 그런 의혹만 키우고 있는 상황인데 취재기자와 함께 그동안 왔다갔다 했던 부분이 무엇인지를 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태훈 기자, 성주 유력설이 나오긴 했습니다, 오늘(12일). 그런데 오늘도 국방부는 발표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자]

네, 부지가 이미 결정됐다고 해놓고 발표는 계속 미루고 있는 모습입니다.

언제 발표할지도 공식적으로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는 모습입니다.

[앵커]

그런데 한민구 장관하고 국방부의 행보를 보면 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들이 적지 않죠?

[기자]

네, 그래서 오히려 갈등과 혼란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발언을 짚어보면, 지난 5일 한민구 국방장관은 "사드 배치와 관련해 아직 결정된 게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불과 사흘 후인 8일, 사드 배치 결정을 전격적으로 발표했습니다.

또 10일엔 부지는 결정된 상태이고 승인 절차만 남았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어제는 부지 관련 질문에 지난달 말쯤 사드 배치에 가장 적합한 부지, 그러니깐 가용성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고 답했습니다.

결국 한 사람 입에서 나온 말이 어떻게 이렇게 다른가, 명백한 위증이다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하는 상황입니다.

[앵커]

말 바꾸기 내지는 전형적인 치고 빠지기로 보는 시각도 있는데, 그렇게 봐야 할까요.

[기자]

사드 배치가 전격적으로 결정한 지가 오늘로 닷새째입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흘렀음에도 후폭풍은 거셉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여론 떠보기'로 보고 있습니다.

배치 결정과 함께 부지 등 모든 걸 발표해 버리면 그 반발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여론 동향을 봐 가면서 대응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입니다.

특히 부지 발표를 미룬 것과 관련해선 수도권에 배치할 경우 중국의 더욱 거센 반발을, 또 영남권에 배치하면 주요 시설이 밀집해 있는 수도권 방어가 어렵다는 치명적인 약점을 지적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렇게 해서라도 여론이 잠잠해지면 모르겠는데, 그렇게 되겠습니까?

[기자]

네, 지난 10일 한민구 장관은 사드 배치와 관련해 "적의 위협으로부터 대응하는 기본적인 군사 주권적 사항이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앞서 지난 5일 출입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도 같은 취지의 말을 했습니다.

이를 놓고 사드 배치 논란을 '애국 대 비애국' 구도로 만들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습니다.

군사 주권론으로 보수단체의 결집을 이끌어 낼 수 있고, 야당 내부의 반대도 누그러뜨릴 수 있다는 계산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안태훈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사드 졸속 결정 비판…부지 결정 시점도 논란 "사드 배치, 국회 동의 얻어야" vs "비준 대상 아냐" 한민구 "사드 때문에 전쟁 가능성 언급은 지나친 염려" 한민구 "사드 부지 발표 전 주민동의 절차 필요" 국방위, 오늘 사드 배치 현안보고…후보지 반발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