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비핵화→민간투자 허용'…폼페이오, 상응조치 거론

입력 2019-01-24 07: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폼페이오 장관이 이제 있을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한 이정표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민간 부문 투자가 중요한 역할을 할것이라고 언급한 부분도 지금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바로 미국의 상응 조치와 연관돼있을 수 있다는 건데요. 대북제재를 완화해줄 가능성입니다. 미 의회에서도 이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스웨덴 북·미 실무협상에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비핵화를 이끌어낼 방법도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민간 투자'를 강조한 것입니다.

[마이크 폼페이오/미 국무장관 (스위스 다보스포럼 화상연결) :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수 있다면, 그 최종 합의를 이루는 데 민간 부문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따라 민간 부문 제재를 풀어줄 수 있다는 것을 내비친 것입니다.

유엔은 최근 유엔아동기금 등 민간 단체 4곳이 북한에 구호 물품을 보낼 수 있도록 허락했습니다.

미국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 의회에서도 이런 분위기는 감지됩니다.

최근 미국에서 민주당 하원의원들을 만나고 돌아온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유엔 제재는 유지하고 미국 독자제재 일부를 푸는 정도까지는 갈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개성공단 재개 등에도 적극적인 입장을 보였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관련기사

폼페이오 "2차 북·미정상회담 또 하나의 좋은 이정표" "북 김영철, CIA 부국장 접촉"…'스파이채널' 본격 가동 정부, 북·미 실무협상서 '비핵화-개성·금강산 연계 방안' 제시 "남·북·미, 2박 3일간 삼시세끼 함께하며 격의 없이 대화" 펜스까지 "북·미 두 정상, 놀라운 소통"…분위기 띄우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