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돈봉투 만찬' 참석자 전원 경위서 요구…곧 소환조사

입력 2017-05-19 2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결과적으로 보면 이른바 '돈봉투 만찬'이 검찰 개혁의 당위성을 다시 한번 강조한 모습입니다. 법무부와 대검 합동감찰반은 만찬 참석자 전원에게 밥자리는 도대체 왜 한 건지, 돈봉투는 왜 돌리고 왜 받은 건지 경위서를 받기로 했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합동감찰반이 경위서 제출을 요구한 사람은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을 포함해 당시 만찬에 참석한 검사 10명 전원입니다.

감찰반은 두 사람이 격려금을 준 이유와 돈의 출처, 회계처리 과정 등을 확인할 방침입니다.

이번 사건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감찰을 지시한 만큼 법무부와 대검이 20명이 넘는 매머드급 감찰반을 꾸려 강도높은 조사를 예고했습니다.

당장 이번 주말부터 이 전 지검장과 안 전 국장이 동석시킨 검사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위서 내용을 토대로 만찬 참석자들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마지막으로 이영렬, 안태근 두 검사장을 소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사과정에서 청탁금지법, 이른바 '김영란법'을 위반한 혐의가 확인되면 정식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쌈짓돈'이란 비판을 받고 있는 검찰의 특수활동비 사용 실태도 드러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돈봉투 만찬' 논란 검찰 '빅2' 사의…대규모 감찰 착수 연 9천억 육박 '특수활동비', 어떻게 쓰여지나 봤더니… [팩트체크] '특수활동비', 비공개가 원칙이다? 김영란법 위법? 특수활동비?…'돈봉투 만찬' 문제점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