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의화 의장 "오늘 본회의 개회"…이완구 총리임명안 의사일정 포함

입력 2015-02-12 11: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의화 의장 "오늘 본회의 개회"…이완구 총리임명안 의사일정 포함


정의화 국회의장은 12일 이완구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최 여부와 관련, "오늘 오후 여야가 합의한 의사일정에 따라 오늘 본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형두 국회대변인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정 의장께서는 의원 개개인이 양심에 따라 표결할 수 있도록 여야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시길 당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최 대변인은 또 "오늘 본회의 의사일정은 이완구 총리후보자 임명동의안과 국회 운영위원장 선거 등 13건"이라고 말했다.

정 의장이 이날 오후 본회의 개회 입장을 밝힌 것은 여야 원내대표간 합의로 이뤄진 이날 본회의를 연기할 명분이 약한 상황에서 이완구 총리임명안 처리 연기를 포함한 여야 합의를 재차 종용하는 효과를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정 의장이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인사 문제와 관련한 안건을 가장 먼저 표결하는 국회법 절차에 따라 이완구 총리임명안을 우선 상정해 표결처리에 나설 지 주목된다.

특히 야당의원들이 본회의장에 불참할 경우에도 정 의장이 사회권을 행사해 여당 단독 표결처리에 나설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 의장은 지난해 세월호특별법 처리와 관련 야당이 불참한 가운데 열린 본회의에서 여야 합의를 종용하며 표결처리 없이 본회의를 산회한 바 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