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진핑-아베 반둥회의서 회담…관계개선 의지 표명

입력 2015-04-23 08: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과 일본 정상이 5개월 만에 모처럼 만났습니다. 사죄라는 말은 결코 하지 않는 아베 총리의 과거사에 대한 입장은 변함없는 상황에서 여전히 불편한 관계인데요. 시 주석은 역사를 직시하라는 촉구를 이어가면서도, 일본과의 관계개선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오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시아·아프리카 정상회의에서 30분간 회담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에서 처음 만난 이후 다섯 달 만입니다.

시 주석은 일본과의 관계개선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시진핑/중국 국가주석 : 오늘 아베 총리를 만나 앞으로 중국과 일본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11월 정상회담 이후 일중 관계가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일본이 중국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것은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 주석은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AIIB의 신용도 제고를 위해 일본의 가입을 유도해야 했고 방미를 앞둔 아베 총리는 일본이 중국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려 한다는 메시지를 미국에 보이려고 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역사인식 문제에 대해 시 주석은 일본이 역사를 직시하는 적극적 신호를 대외적으로 보여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아베 총리는 무라야마 담화를 포함한 역대 정부의 역사 인식을 계승할 것이란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시진핑과 회담 공들인 아베, 총무상에게 "야스쿠니 참배 미뤄라" "한국 욕하면 돈 번다" … 우경화, 아베 넘어 일본 전체의 문제 시진핑,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통일 양보할 수도" "역사 거울삼아" 일본에 손 내민 리커창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