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지현 검사 폭로, 안태근 등 조사 필요…대상 어디까지

입력 2018-01-30 22:12 수정 2018-01-31 01:00

여러 명의 전직 간부 등장…진상조사 대상 어디까지
일각선 "공수처 필요성 보여줘" 목소리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러 명의 전직 간부 등장…진상조사 대상 어디까지
일각선 "공수처 필요성 보여줘" 목소리도


[앵커]

앞서 1부에서도 전해드렸지만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폭로가 커다란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현직 검사 신분으로 본인 관련 문제를 공개하는 건 결코 쉽지 않았을 결정이죠. 이번에도 시작은 떠들썩했지만 또 흐지부지 끝나는 것이 아니냐…많은 사람들이 이 점을 바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검찰이 진상조사를 얘기하고 있는데 확인해야 할 내용이 어떤 부분인지 이윤석 기자와 짚어보겠습니다.

그리고 미리 말씀드리겠지만, 저희들은 이 사건을 어제 오늘 보도로 그치지는 않겠습니다. 계속 취재하고 또 검찰뿐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의 이러한 부조리 문제에 있어서도 역시 조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을 서지현 검사에게도 약속을 드리겠습니다.

이윤석 기자, 진상조사를 한다는 건 결국 당시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인데, 이번 사건 관련 인물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기자]

네, 말씀하신 것처럼 먼저 사건을 폭로한 서지현 검사를 중심으로 여러 명의 검찰 전직 간부들이 등장합니다.

보시면 일단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된 안태근 전 검사와 그 옆자리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이귀남 전 법무부장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당 인사 의혹과 관련해서는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이었던 최교일 현 자유한국당 의원도 진상조사의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어제 서 검사가 뉴스룸에서 구체적인 얘기를 꺼냈는데 당사자들도 입장을 내놓았죠?

[기자]

네, 맞습니다. 먼저 안태근 전 검사의 입장을 보겠습니다.

"오래 전 일이고, 술을 마신 상태라 기억이 없다"면서 "보도를 통해 당시 상황을 접했고, 그런 일이 있었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인사나 감사에 영향을 미쳤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습니다.

[앵커]

이귀남 전 장관은 그 옆에옆에 앉아있었습니다.

[기자]

예, 맞습니다.

[앵커]

최교일 의원도 입장을 냈고요.

[기자]

네, 당시 동석했던 이귀남 법무부 장관은 현재 외국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저희 취재진이 계속해서 연락을 시도했지만 아직까지 닿지 않고 있습니다.

또, 서 검사가 부당 인사 조치의 당사자로 지목한 최교일 의원도 입장문을 냈는데요.

서지현 검사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고 "인사상 불이익을 준 일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성추행 자체에는 당사자가 부인을 하지 않은 상황인데, 안태근씨요. 부당 인사는 하여간 입장이 배치되는 그런 상황인 것 같고. 오늘 임은정 검사가 여기에 대해서 입장을 또 냈죠.

[기자]

예 맞습니다. 임은정 검사는 2010년 당시 최교일 의원이 자신을 불러서 '피해자가 가만히 있는데 왜 들쑤셔'라고 호통을 쳤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임 검사가 서 검사에 대한 성추행 사건의 진상규명을 촉구하자, 당시 검찰국장이었던 최교일 의원이 자신을 다그쳤다는 겁니다.

최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해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양측의 진실공방으로 벌어질 수 있는 문제에서  임 검사의 진술이 나온 것이기 때문에 이후가 굉장히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앵커]

최 의원이 내놓은 입장은 그냥 나는 저 사람을 모른다라는 수준이고…그런데 어제 성폭행 의혹까지 제기됐잖아요. 다른 말로 하면 강간입니다. 그것도 이번 진상조사 대상이 되죠?

[기자]

아직 어디까지 정확히 수사대상, 조사 대상인지는 나오질 않았습니다.

다만, 성범죄는 2013년에 친고죄가 폐지되면서 피해자의 고소 없이도 수사기관의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성폭행으로 지목한 그 사건이 이후에 있었다면 수사대상이 될 수 있는 겁니다.

때문에 진상조사에선 당시 성폭행 시기가 언제였는지가 중요하게 파악되어야 될 부분으로 보입니다.

[앵커]

정치권의 반응이 나왔죠?

[기자]

예, 맞습니다. 정치권에서는 특히 공수처 설치의 중요성을 보여준 일이었다라는 평가가 많이 나왔었는데요.

지금까지 검찰 내부에서 '제 식구 감싸기 문화'가 워낙 강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드러나지 않았던 것 아니냐, 라는 주장입니다.

공수처가 설치되면 별도의 기구에서 검사들을 수사하고 또 기소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을 고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대통령도 혁신 과제로 삼으라, 이런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그것이 내각에 어떻게 반영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법무부와 검찰의 진상조사가 어떻게 진행될지부터 좀 살펴봐야 될 것 같기도 하고요. 이윤석 기자였습니다.

 

HOT· 현직검사 '성추행 폭로' 후폭풍

뉴스룸에 출연한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폭로'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습니다.

  • 문 대통령 '검찰 내 성추행' 언급…"혁신과제로 추가"
  • '조직론'에 묻힌 성폭력…법무부·대검 "진상 철저조사"
  • 시민들 "용기있는 폭로에 박수"…손 글씨 응원 릴레이
  • [팩트체크] 내부 성추문에는 관대? '징계건수' 보니

관련기사

이정미, 여검사 성추행 폭로에 "수사 통해 일벌백계해야" 민주 "여검사 성추행 사건 철저 진상규명 촉구" 이재정 의원, "나 역시" 성추행 언급…한국판 '미투' 확산되나 검사 성추행 파문 '미투' 이끄나…검찰 조직문화에 경종 여성단체연합 "검찰 내 성추행 철저히 조사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