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거부권에 반기문에…' 주도권 뺏기는 더민주

입력 2016-05-27 17: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거부권에 반기문에…' 주도권 뺏기는 더민주


'거부권에 반기문에…' 주도권 뺏기는 더민주


더불어민주당이 20대 국회 개원을 코앞에 두고 고민에 빠진 모양새다. '반기문 대망론', 정부의 국회법 개정안 재의 요구(거부권 행사) 등 의도치 않은 외부 이슈에 끌려다니는 듯한 분위기다.

민생현안 이슈를 앞세워 여소야대 정국을 주도한다는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 대책,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문제 등 국민의당과의 공조 속에 대여 공세를 펼친다는 구상에 제동이 걸린 것이다.

그간 더민주는 20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청년일자리·어버이연합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성과연봉제 진상조사단을 꾸리는 등 민생현안에 목소리를 내왔다. ▲서민주거 ▲가계부채 ▲사교육비 절감 등 4개 TF를 추가로 구성키로 했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의 내홍사태와 맞물려 어느 정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특히 가습기 살균제 피해 대책과 관련, 당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며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면서 미온적이던 새누리당으로 하여금 청문회를 수용하겠다는 전향적인 자세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재의 요구 가능성이 불거졌고 여기에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방한까지 겹치면서 점차 주도권을 잃기 시작했다.

더민주는 정부여당발(發) 이슈들이 야당에 불리한 '프레임 씌우기'라는 것을 알고 의도적으로 거리를 두려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정치적 의도에 말려들지 않겠다"며 이슈 주도권 사수를 바라고 있지만 '반기문 대선 출마 가능성' '국회법 거부권 행사' 등 파괴력을 지닌 사안이 잇따라 터지자 이를 막아내는 데 급급하다는 지적이다.

더민주의 원내 핵심관계자는 "아무래도 이슈가 쏠리는 부분에 고민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며 "다만 예상 못했던 부분은 아니었던만큼 우리는 밖으로부터의 맷집을 키우면서 추구하는 정책 이슈개발을 투 트랙으로 나눠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문재인, 반기문 의식?… 이틀 앞서 안동 방문 "과잉 해석" 수위 조절했지만…반기문의 치고 빠지기? 반기문 출마 시사, 예견된 발언?…과거 행적 짚어보니 야 3당 "대통령 거부권 행사, 꼼수행정…의도 보여" 박 대통령, '청문회 활성화법' 거부권 행사…야당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