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개성공단 생산활동 종료, 실질적 대책 마련"

입력 2013-04-29 10:27

김 실장 "개성공단 사태는 북한 책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 실장 "개성공단 사태는 북한 책임"


정부 "개성공단 생산활동 종료, 실질적 대책 마련"



정부는 29일 개성공단 내 우리 입주기업들의 생산활동이 사실상 종료됐다며 공단 가동 중단으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의 실질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오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첫 정부합동대책반 회의에서 "개성공단 내 우리기업의 생산활동이 사실상 종료됐다"며 "토요일과 오늘에 걸쳐 체류인원 철수가 사실상 마무리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난 한달간 북한의 통행 차단과 조업중단 이후 우리 기업인과 근로자들이 받은 고통은 헤아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개성공단 입주기업은 대부분 영세 중소기업으로 이번 사태로 정상적 경영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며 "기업이 조속히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가용수단을 총 동원, 실질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부는 지난 24일 이미 개략적인 지원방향을 발표했다"며 "그러나 개성공단 사태에 대해 좀 더 범정부적 대응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정부합동대책반을 긴급히 출범했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개성공단 사태의 원인은 북한에게 있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그는 "북한은 개성공단의 성공을 바라는 남북한 주민들과 국제사회의 기대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조업을 중단했다"면서 "정부는 개성공단 정상화를 추구해 왔으나, 체류인원의 철수는 우리국민 보호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그동안 정부정책을 믿고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들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여 입주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면서 "각 부처가 책임감을 갖고 관련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전력 공급' 개성공단 마지막 끈…정부 결정만 남았다 한반도 긴장 최고조인데, 이설주 두 달 만에 등장…왜? '꽃제비' 사진 찍다 체포…북한, 억류 미국인으로 협상? 10년 만에 전면폐쇄 '위기'…북, 무엇을 문제 삼고 있나 "한 숨도 못 잤어요" 돌아온 개성공단 근로자들 '침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