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검찰수사 보도 금지는 수사외압·수사방해"

입력 2019-09-16 10:19 수정 2019-09-16 11:43

"수사방해시 문 대통령 정치적·법적 책임지게 될 것"
"'남쪽 정부' 발언 즉각 취소하고 사과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사방해시 문 대통령 정치적·법적 책임지게 될 것"
"'남쪽 정부' 발언 즉각 취소하고 사과해야"

황교안 "검찰수사 보도 금지는 수사외압·수사방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6일 당정이 피의사실 공표를 제한하는 차원에서 공보준칙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 "조국의 부당한 검찰인사 개입 겁박과 공보준칙 강화를 빙자한 검찰수사 보도 금지 추진은 명백한 수사외압이자 수사방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분명히 경고한다.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대통령이 조국의 수사 방해를 계속한다면 그 정치적 책임은 물론 법적 책임까지도 함께 짊어지게 될 것이란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조국 파면과 문 대통령의 사과만이 국정을 정상화하는 첫걸음"이라며 "국민의 명령을 무시하고 오만과 독선에 사로잡힌 정권은 불행한 종말을 맞을 수밖에 없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도 했다.

그는 또 "문 대통령은 추석에 '남쪽 정부'라는 묵과할 수 없는 발언을 했다. 이는 위헌적·반헌법적 발언"이라며 "즉시 발언을 취소하고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 그래야만 대한민국 대통령"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3일 문 대통령이 KBS 이산가족 특별방송에 출연해 "이렇게 긴 세월 동안 서로 만날 기회조차 주지 않는 것은 남쪽 정부든 북쪽 정부든 함께 잘못하고 있는 것"이라는 발언을 겨냥한 것이다.

황 대표는 "한미정상회담과 유엔 총회에서도 대한민국 대통령이 아니라 남쪽 정부 대통령이 돼서 북한 편들기에만 골몰하지 않을까 염려된다"며 "북한 대변인 역할을 하며 대한민국을 국제적 고립의 길로 끌고 간다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조국 반대로 보수통합을 외칠 때가 아니다'라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의 발언과 관련해 "반(反)조국 투쟁을 같이 한다는 점에는 결국 뜻을 같이한다는 생각"이라고 일단 긍정적인 해석을 내놨다.

그러면서 "형식이 어쨌든 조국 임명을 철회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 바른미래당도 그렇게 할 것이고, 한국당도 그렇게 할 것"이라며 "그것이 결국 나라와 국민들을 위해 같이 가는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속해서 설득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여러 노력이 있고 여러 움직임이 나타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회의에 평소 양복 차림이 아니라 점퍼를 입고 참석했다. 이에 대해 당 관계자는 언제나 투쟁 모드로 임한다는 의미에서 양복이 아니라 점퍼를 입었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또 이날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삭발식도 가질 예정이다.

한국당은 공지문을 통해 "황 대표가 오늘 오후 5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조국 파면을 촉구하는 삭발투쟁을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알권리' 균형 이룬다지만…법무부 '모든 사건 비공개' 추진 법무부 "피의자 인권 보호하기 위한 조치"…알권리는? '피의사실 공표' 논란…정치권, 그때그때 달라지는 '시각' "민생 먼저" "조국 사퇴"…정기국회 앞 여야 '샅바싸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