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터뷰] 김사열 교수 "총장 임명문제 13개 대학…교육부, 사유 밝혀야"

입력 2017-01-04 22:41 수정 2017-01-09 17:51

"대학가에 '각서 쓰고 총장됐다' 소문…한심하고 부끄러워"
"교육부 관료들도 부역활동…농단 회의록 밝혀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학가에 '각서 쓰고 총장됐다' 소문…한심하고 부끄러워"
"교육부 관료들도 부역활동…농단 회의록 밝혀야"

[앵커]

'문화계의 '블랙리스트'처럼 교육계에는 '블루리스트'라는 말이 있다' 경북대 김사열 교수가 한 말입니다. 김 교수는 2014년 당시에 두 차례에 걸친 투표에서 총장 후보 1순위로 뽑혔지만 총장이 되지는 못했습니다. 앞의 김 교수 말은 그러니까 그동안에 청와대가 국공립대 총장 인선 과정에 입맛에 맞는 인사를 앉히려고 해 왔고, 그것이 문화계의 블랙리스트처럼 교육계에서는 청와대를 빗대서 '블루리스트'로 불려진다, 이런 얘기였습니다. 오늘(4일) 1부에서는 그 같은 의혹을 사실로 뒷받침하는 교육부 인사위원회 관계자의 증언을 중요하게 전해 드린 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바로 그 김사열 교수를 전화로 연결해서 직접 얘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김 교수님 나와계시죠.

[김사열 교수/경북대 : 네, 반갑습니다.]

[앵커]

네, 안녕하십니까? 먼저 2014년 당시의 얘기를 해 봐야 할 것 같은데 총장 후보 1순위로 꼽히고도 인선이 계속 미뤄지니까 일종의 각서를 쓰고 총장직을 받는 것이 어떻냐, 이런 제안을 받은 사실을 공개를 하셨는데 그 내용은 뉴스룸에 엊그제 보도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대체 각서가 왜 필요하다는 것인지, 누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 그런 제안을 했다는 것인지 그게 좀 궁금하네요.

[김사열 교수/경북대 : 그것은 2년간이나 대학에 당시 행정 공백이 생기니까 그것을 나름대로 해결하려는 분들 중에 여권 실세에게 부탁해서 문제를 풀어보자, 그런 차원에서 접근이 되었고 그 과정에 일종의 각서가 필요하다고 구체적으로 제가 꾸준히 해 온 비판적 지식인 활동을 다시 하지 않겠다고 실제로 저는 2007년과 2008년에 100여 개 시민단체가 가입돼 있는 대구 시민단체 연대회에 상임대표로 활동한 적이 있었거든요. 그런 제안 자체가 있어서는 안 될 일이죠.]

[앵커]

그 제안을 중간에서 해 온 사람은 같은 대학 교수이십니까, 아니면 다른 사람입니까?

[김사열 교수/경북대 : 같은 대학에 제가 잘 알지는 않지만 동료 교수님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앵커]

일종의 각서라는 것은 반성문을 얘기하는 거죠?

[김사열 교수/경북대 : 그런 성격으로 제안을 하셨어요.]

[앵커]

결과적으로는 안 쓰신 셈이 됐는데요.

[김사열 교수/경북대 : 네.]

[앵커]

동시에 그래서 총장직도 같이 못 하시게 됐고.

[김사열 교수/경북대 : 그것 때문에 그렇지는 않았겠죠.]

[앵커]

미루어 짐작할 수밖에 없는 거겠죠. 말씀하신 내용 중에 다른 대학에서도 그런 예가 있는 것 같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각서를 쓰고 총장이 된다라든가 하는 내용. 혹시 조금 더 말씀해 주실 수 있습니까?

[김사열 교수/경북대 : 그렇죠. 최근 이화여대 사태에서 보듯이 대한민국 대학이 많이 망가졌습니다. 총장 당사자들이 그런 것을 썼다고 공개적으로 인정하지는 않겠지만 대학가에는 그런 소문이 공공연히 나돕니다. 한심하고 부끄럽죠.]

[앵커]

그러면 물론 특정해서 어느 대학이 그랬을 것이다, 라고 얘기하기는 어렵지만 여러 가지 그동안의 학교 사회에서 돈 얘기는 충분히 그렇게 각서, 그러니까 반성문이나 마찬가지인데 그걸 쓰고 총장 임용에 응했던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저희들이 추론해도 된다 이런 말씀이시죠?

[김사열 교수/경북대 : 그렇게 볼 수가 있습니다.]

[앵커]

물론 말씀하시기 좀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겠죠, 다른 분들 얘기니까. 교육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 중이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사열 교수/경북대 : 그렇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그게 총장 임용 제척 거부 처분 취소 이건데 1심에서는 승소를 하셨다면서요?

[김사열 교수/경북대 : 그렇습니다.]

[앵커]

2심은 지금 계류 중에 있고.

[김사열 교수/경북대 : 네.]

[앵커]

조만간 박근혜 대통령을 상대로도 소송을 내실 예정이라고 들었는데 어떤 소송입니까?

[김사열 교수/경북대 : 조만간에 소송을 하려고 하는데 헌법에서 국립대 총장은 대통령이 임명권자로 돼 있는데 제척할 경우에 반드시 사유를 밝혀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서 제가 법률적으로 따져볼 수가 있다고 생각하는 거죠.]

[앵커]

그 당시에 인사검증 라인에 있던 사람이 우병우 민정비서관입니다. 그러니까 전 수석이죠. 전혀 모르는일이다, 이렇게 청문회에서 얘기를 했습니다. 혹시 반론을 말씀하실 수 있습니까?

[김사열 교수/경북대 : 물론 청와대 인사위원회 성격의 수석회의는 공식기구가 아니니까 잡아 뗄 것이고 기록도 없습니다. 그런데 저희 경북대를 포함해서 이 정권에서 총장 임명 문제로 사단이 난 13개나 되는 대학의 내용은 교육부 인사위원회 회의록에 구체적으로 적혀 있다고 봅니다. 교육부가 소송에서 그 사유를 대라는 것인데 끝까지 재판에 지면서까지 공개하지 않고 이번 국회 국정조사에서도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죠. 그 회의록을 이번 특검에서 열어야 하고, 안 되면 다음 정권에서라도 열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앵커]

이 지점에서 저희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지난번에 왜 작년에 부산대 교수 한 분은 투신자살까지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니까.

[김사열 교수/경북대 : 고현철 교수님.]

[앵커]

부산대에는 직선제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간선제로 바꾸려는 그런 기도가 교육부로부터 있었다는 그런 주장이 많이 나왔었고요. 지금 말씀하신 그 내용도 그렇고 사실 교육부가 제 역할을 했더라면 이런 상황이 올 것이냐 아쉬움을 토로하는 분들이 많은데 지금 교수님도 마찬가지시죠?

[김사열 교수/경북대 : 그렇습니다. 물론 큰 책임은 박근혜 정권에 있지만 공모자로서 교육부 관료들도 부역활동을 한 것으로 봐야되겠죠. 그래서 바로 제가 조금 전에 언급한 회의록, 국정농단의 부역자들이 기록한 그 내용을 강제로라도 열게 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권위주의적 정권에 기대어 대학을 줄 세우게 하면서 자율성을 이렇게 훼손한 부분에 대해서 교육부는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경북대 생명과학부의 김사열 교수였습니다.

관련기사

대학 총장 블랙리스트도?…교육계 '청와대 입김' 논란 특검, 블랙리스트 수사 박차…조윤선 소환조사 임박 "블랙리스트 수사는 월권" 새누리, 특검에 '수상한 딴지' 대학 총장 블랙리스트도?…교육계 '청와대 입김' 논란 특검, '블랙리스트' 수사 가속…김기춘 전 실장 정조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