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태훈의 NSC] 마린온 추락과 인명피해…3가지 가능성

입력 2018-07-18 09: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산 헬기 수리온을 해병대용으로 개조해서 만든 마린온의 추락 사고 소식 앞서 전해드렸습니다. 수리온의 안전성 문제는 그동안에도 여러 차례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안태훈 기자와 이번 사고 소식 좀 더 짚어 보겠습니다.

안 기자! 물론 면밀한 조사가 이뤄져야 명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할 수 있겠지만, 그동안 제기됐던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토대로 사고 원인을 추정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엔진에 안전성 검증 문제가 감사원에서도 지적된 바가 있다고요?
 

[기자]

네. 그래서 엔진 문제부터 짚어볼텐데, 제목부터 보겠습니다.

< 감사원도 지적한 '701K' 엔진 >

어제 오후 기상이 나쁘지 않은 상황에서 추락했기 때문에 일단 동력장치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입니다.

마린온과 수리온에는 '701K'라는 동일한 엔진이 탑재돼 있습니다.

미국 GE사의 'T700'이란 엔진을 바탕으로 일부 개량해 만든 것입니다.

701K에는 T700과는 다르게 엔진을 전자식으로 제어하는 '통합디지털엔진제어기'가 적용됐습니다.

[앵커]

네. 그렇다면 해당 미국 회사의 엔진과 좀 다르다, 이게 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건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일단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입니다.

전자식으로 엔진을 제어하는 것은 비상 상황 때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원도 이런 전자적 방식의 엔진은 비상시에 조종사의 수동 조작을 어렵게 해서 비행안전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꼬집은 바 있습니다.

또 수리온의 '701K' 엔진은 그 형상이 기존 T700 엔진과 다르기 때문에 호환이 원활하게 이뤄지는지 등 충분한 검증 필요한데, 그 부분이 부족했다고 감사원은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마린온은 수리온을 개조하면서 보조연료탱크를 추가했습니다. 이번 사고와 관련이 있을까요?

[기자]

일단 두번째 제목을 보겠습니다. < 동체 옆에 장착된 보조연료탱크 >입니다.

마린온은 상륙기동헬기입니다.

해병대에서 쓰기 위해 그렇게 개조를 한 것인데, 수리온은 2~3시간 정도 작전 비행이 가능한데, 상륙작전을 위해서는 이 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체 옆쪽에 보조연료탱크를 장착해 비행 시간을 1시간 가량 더 늘렸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보조연료탱크로 인해 화재 피해가 커졌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김대영/한국국가전략연구원 연구위원 : (수리온은) 강제 착륙이나 아니면 (추락 때) 충격을 이겨내는 완충 장치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10미터 높이에서 떨어졌다고 해서 큰 (인명) 피해가 발생하기는 어렵고요. 추락 이후나 이전에 화재나 동체가 기울어져 엎어졌을 가능성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앵커]

네. 계속 말씀드린대로 수리온이 마린온으로 개조가 된 것입니다. 그전에 수리온에서도 엔진 문제 때문에 여러차례 문제가 된적이 있었잖아요.

[기자]

네. 같은 엔진을 쓰니까요. 일단 2015년에 문제가 된 바가 있습니다.

당시에는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사고 때는 헬기가 땅에 떨어지자마자 화염에 휩싸였다는 목격자들의 진술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결국 마린온에만 있는 보조연료탱크가 그 피해를 키웠다는 점은 충분히 의심해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화재 수습과정에서 소방대원이 부상했다는 점 또한 이와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이밖에 마린온이나 수리온의 엔진은 2개인데, 한쪽 엔진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한쪽으로 대응하면서 비상착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두개의 엔진에 동시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기도 해서 이와 관련한 조사도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네. 이번 마린온 추락 사고 원인에 대한 얘기를 좀 해봤습니다. 안태훈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해병대 첫 상륙형기동헬기 '마린온', 인수 6개월만에 추락 참사 포항서 마린온 2호기 추락…5명 사망·1명 부상 '마린온', 해군 비행장서 추락 전소…사상자 전원 해병대 소속 포항서 해병대 헬기 '마린온' 추락…5명 숨지고 1명 부상 '안전성 논란' 수리온 개조 헬기 사고…"원인규명 예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