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정, 대도시권 주택공급 방안 발표…전국 80만호 규모

입력 2021-02-04 0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4일) 정부가 발표하는 부동산 공급대책, 그 내용들을 미리 짚어보겠습니다. 서울 30만 호를 포함해서 전국에 80만 호 정도를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데, 서울의 경우에는 재개발 방식 등으로 공급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어떤 수준으로 기준이 완화될지 관심입니다.

고승혁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와 민주당이 당정협의회를 열고 대도시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합니다.

서울 30만 호를 포함해 전국에 80만 호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취임한 뒤 내놓는 첫 부동산 대책입니다.

[변창흠/국토교통부 장관 : 서울에서도 (주택용지를) 충분하게 잘 활용하면 주택이 공급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아마 (물량이) 예상을 뛰어넘는다…]

정부는 공공임대주택 말고도 공공분양이나 공공자가주택 등 다양한 방식을 구상하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임대주택 위주의 공급정책이 바뀔 수 있다는 겁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서울의 경우 노후화된 강북 중심으로 재개발해 대규모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집값이 급등해 규제지역으로 묶인 부산과 대구, 대전, 광주 등 지방 대도시에도 주택 공급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역세권과 쇠퇴한 구도심을 개발해 공공주택을 늘리는 방안이 검토됩니다.

이외에도 일조권과 주차장 기준을 완화하고 주민 3/4이 동의해야 추진할 수 있는 재개발 기준을 주민 2/3 동의로 낮추는 방안도 발표될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묻지마 중개' 땐 복비 다 못 받는다…정부, 개편 추진 아파트 증여 1년 전 두 배 ↑…국세청 '꼼수' 전수조사 역세권 개발 계획에…세입자 "우린 여기가 생활터전인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