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5만명 미국 오갈 마일리지 '허공에'…"어떻게 쓰나요?"

입력 2019-12-31 08:56 수정 2019-12-31 1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1일) 올해 마지막 날이 지나면 사라지는 올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가 4930억 원 가치라고 합니다. 인천에서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승객 35만 명이 오갈 수 있는 비행기 티켓값입니다. 마일리지 사용에 대한 논란이 다시 한번 일고 있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항공사 마일리지를 어떻게 쓰는지 물었습니다.

[박지엽/경기 고양시 : 항공권 사는 데 이용할 수 있겠지만 다른 데 이용하겠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어요.]

[조나연/서울 관악구 : 아예 쓸 생각을 안 해서 불편한 것도 몰랐던 것 같아요.]

올해 3분기까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에 쌓인 마일리지는 약 3조 원어치나 됩니다.

올해 사라지는 마일리지 가치는 4930억 원입니다.

승객 35만 명이 인천에서 샌프란시스코를 오갈 수 있는 비행기 티켓이 사라지는 셈입니다.

소비자들이 마일리지를 다 못 쓰는 건 사용할 곳이 마땅치 않아서입니다.

아시아나는 내년 여름 성수기에 마일리지로 살 수 있는 유럽과 미국 항공권이 대부분 매진됐습니다.

또 마일리지가 있는 고객 중 열에 아홉은 1만 마일 이하, 평균 3천 마일을 갖고 있습니다.

비행기 표로 바꾸기에는 턱없이 모자랍니다.

항공사 기념품을 사거나 공항버스를 탈 때 쓸 수 있지만 항공권을 살 때에 비해 값어치가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집니다.

가족 말고는 다른 사람에게 넘길 수도 없습니다. 

게다가 대한항공은 내후년부터 마일리지는 적게 쌓이고 항공권으로 바꾸는데 필요한 마일리지는 늘릴 계획입니다.

소비자들이 크게 반발하자 공정거래위원회는 대한항공에 다시 검토해달라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대한항공, 한국인 동성부부에 '가족 간 마일리지' 인정 한진 조원태·이명희, '성탄절 소동' 사과문…불씨는 여전 아시아나, '금호' 떼고 현대산업개발 품에…재도약 채비 1인 가구 '혼자 사는 이유' 묻는다…인구주택총조사 '6세 이하' 세액공제 제외…연말정산, 달라진 내용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