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국무부 "남북관계-비핵화 보조 맞춰야"…한미공조 강조

입력 2018-09-06 07: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 국무부는 이번 특사단 방북과 관련해 "미국은 동맹 한국과 통일된 대북 대응을 하기 위해서 긴밀하게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남북 관계 진전은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기존 입장도 다시 확인했습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한미 관계가 굳건하다"며 "양국은 북한의 건설적인 비핵화를 위해 계속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정효식 특파원이 소식 전해왔습니다.
 

[기자]

"미국은 동맹 한국과 통일된 대북 대응을 위해 긴밀하게 조율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미 국무부가 정의용 특사단 방북에 대해 "남북관계 진전은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 이뤄져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밝힌 내용입니다.

김 위원장이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에 나서도록 한·미간 공조를 강조한 것입니다.

워싱턴에서는 정의용 특사가 김 위원장에게 전달한 문 대통령의 친서에는 "북한의 종전선언 요구를 수용하는 대신 구체적 시한내 핵 리스트 신고를 약속한다"는 한·미 중재안이 담겼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국무부 대변인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한 것도 남북관계가 비핵화 진전과 같은 속도로 가야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니키 헤일리 미 유엔대사도 어제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확실히 한국과 굳건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니키 헤일리/미 유엔주재 대사 : 한·미는 북한의 건설적인 비핵화 방법을 모색하는 데 계속 협력하길 원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하루아침에 일어날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헤일리 대사는 "대화는 우리가 제제에 굳건한 입장을 유지하는 동안에만 이뤄질 수 있다"며 "우리가 서로 악수한 것만으로 국제사회가 미사일 증강을 용인한 게 아니라는 걸 김 위원장이 알게 해야한다"고도 말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 기간에 한·미 FTA 개정안에 대한 서명이 이뤄질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중재카드, 북·미대화 '재생버튼' 될까…북 수용 여부 주목 한미 정상, 비핵화 협상 공조 속 남북관계 효용성 재확인 남북·한미 연쇄정상회담…'중재' 관건은 폼페이오 조기 방북 백악관 "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면담 위해 특사 파견" 한미정상 "비핵화 협의·공조 지속"…유엔총회 만남 추진키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