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칸·아카데미 동시 최고상…"가장 한국적이라 매료된 듯"

입력 2020-02-11 07: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가장 한국적인 얘기였지만, 전세계가 공감했습니다. 고심에 고심을 더한 번역도 큰 몫을 했습니다.

이어서 김나한 기자 보도까지 보시고 전문가와 얘기해보겠습니다.

[기자]

[칸 영화제 (지난해 5월 26일) : 봉준호의 '기생충']

영화 '기생충'이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았을 때만 해도 아카데미상까지 입에 올리는 건 조심스러웠습니다.

영화는 사람들을 조금 불편하게 했습니다.

"내가 원래 선을 넘는 사람을 제일 싫어하는데…"
"저기 손 씻으셨어요?"
- 영화 '기생충'

코미디 같지만, 그 밑엔 풍자가 깔려 있고 스릴러 같지만 뭔가 찜찜한 결말을 전한 영화,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격차, 소득 불평등이란 문제는 한국만의 것이 아닌 전 세계적인 이슈였지만 전 세계 사람들이 얼마나 호응할 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 개봉하면서 기생충을 향한 열기는 달아올랐습니다.

기생충을 개봉한 북미 지역 상영관만 1000개를 넘어섰고, 흥행 수익도 역대 북미에서 개봉한 모든 외국어 영화 중 6번째로 많습니다.

"제시카 외동 딸 일리노이 시카고 과 선배는 김진모 그는 네 사촌"
- 영화 '기생충'

영화는 예술적 가치를 뛰어넘어 대중적인 상업성까지, 그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 지지는 8000명이 넘는 아카데미 회원들의 투표로 뽑는 아카데미상까지 이어졌습니다.

칸 영화제와 아카데미 시상식 모두 최고상을 차지한 건 1955년 영화 '마티' 이후 65년 만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백인 남성 중심이라는 아카데미의 고정관념을 흔들며 세계 영화 역사까지 바꿨습니다.

(화면제공 : NEON·AMPAS)
(영상그래픽 : 한영주)

관련기사

'기생충', 미 영화배우조합이 인정한 최고의 '환상 캐스팅' '짜파구리 메뉴' 내놓은 도쿄 식당…일본도 '기생충 찬가' 봉준호 "후보 감독들 존경…텍사스 전기톱으로 트로피 나눠 갖고 싶다" 자막 장벽 넘은 '각본상'…영어 없이 영국 흔들다 "아카데미, 그동안 한국영화 너무 무시"…현지서도 관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