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국정원·사이버사 수사 속도…'관제 데모' 추선희 영장

입력 2017-10-17 2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해 당시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에 대한 수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면서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오늘(17일) 문무일 검찰총장의 발언에 많은 이목이 쏠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검찰은 핵심 관련자들로 수사망을 좁혀가면서 이 전 대통령과의 관련성 여부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당장 오늘은 이명박 정부의 정치공작 활동과 관련해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 문 총장 발언 중에 "수집된 증거를 가지고 외면하기는 어렵지 않겠냐"는 부분이 특히 주목됩니다. 이건 어떤 의미입니까, 구체적인 증거들을 확보했다는 건가요?

[기자]

일단 문 총장은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자료들이 수집될 지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고, 한정이 있는 건 아니다"라는 말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먼저 검찰이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TF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가 주목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중 청와대가 당시 불법행위와 관련된 보고들이 이뤄진 만큼 이 전 대통령의 연루 단서가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민간인 댓글부대나 관제데모와 관련된 국정원 심리전단의 각종 문건엔 'VIP 일일보고'나 'BH 요청자료' 처럼 당시 청와대의 관여 정황이 담긴 표식이 함께 나온 상황입니다.

[앵커]

단순히 문건 뿐 아니라 관련자들의 진술도 함께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기자]

네, 검찰은 현재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뿐 아니라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활동에 대한 수사도 벌이고 있는데요.

국정원, 그리고 사이버사의 심리전단 담당 간부들을 소환조사하는 과정에서 원세훈 전 원장, 그리고 김관진 전 장관에게 관련 활동이 보고됐고, 또 뿐만아니라 역시 청와대까지 보고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다만 이들이 실무자급으로서, 청와대 내부 사정까지는 정확히 알기 어려운 위치에 있는만큼 수사를 윗선으로 계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문 총장은 오늘 관련 수사팀을 증원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앵커]

오늘 검찰이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는데 어떤 혐의를 받고 있는 겁니까?

[기자]

추 씨는 2009년부터 지난 정부까지,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관제 데모를 벌여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 대가로 매달 국정원에서 수백만 원의 돈을 받았는데, 모두 합하면 2억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추씨는 특히 2013년 초 CJ그룹을 '좌파 기업'으로 비난하는 집회를 열었다가, 이를 중단하겠다는 조건으로 2000여만 원을 갈취했던 사실도 새롭게 드러났습니다.

추 씨가 구속될 경우 관제데모 지시와 보고에 대한 청와대 관련성 등의 수사도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문무일, 박근혜 '정치보복' 반박…"적폐수사 제한없고 수사팀 증원" 검찰 '국정원 관제시위 의혹' 어버이연합 추선희 구속영장 침묵 깬 박근혜, 법정서 '재판 부정'…"정치 보복" 주장 달라지지 않은 '배신 프레임'…'구속 연장' 사유도 부인 변호인단 집단 사임…재판부 "결국 박근혜에 불리" 경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