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을 떠나라" "용기에 경의"…'조국 반성' 민주당 초선 후폭풍

입력 2021-04-11 19:21 수정 2021-04-12 10: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민주당에서는 당 안팎으로 후폭풍이 거셉니다. 2030·초선 의원 일부가 이른바 조국 사태와 검찰개혁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자 한쪽에선 '당을 떠나라'는 비판이, 다른 한쪽에서는 '비난을 각오한 용기'라는 격려가 나왔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오영환/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 9일) : 조국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뒤돌아보고 반성합니다.]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전용기.

민주당의 20대와 30대 초선 의원 5명이 나서서 참패의 원인으로 조국 전 장관을 거론하자 주말 내내 일부 민주당 지지자들의 항의 문자와 전화가 쏟아졌습니다.

'후원금을 끊겠다' '다음 총선 때 낙선시키겠다' 며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냈고 '초선 5적'에 이어 '초선족' '초선당' 등 원색적인 표현도 등장했습니다.

그러자 초선 5명이 오늘 다시 입장문을 냈습니다.

"반성문을 발표한 건 성찰과 비전 제시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친문과 비문을 나눠 비판하진 말아 달라"고 했습니다.

당 비대위도 모두의 책임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허영/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네 탓, 남 탓, 사람 탓, 세력 탓하는 것보다는 혁신과 앞으로 반성과 쇄신의 내용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당 일각에선 2030 초선들의 입장에 동의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박용진 의원은 소셜미디어에 "패배 원인은 민생무능, 내로남불"이라며 "초선 의원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고 힘을 실었습니다.

관련기사

압승한 야당도, 참패한 여당도…'내부 권력투쟁' 조짐 민주당 2030 의원들 '조국 사태' 반성에…"탈당하라" 반발 민주당, 첫 비대위 회의…"내로남불 수렁에서 빠져나올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