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서민 증세 없다"…178조 추가 재원 확보 과제

입력 2017-08-03 08: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같은 세금제도 개편을 통해 추가로 확보되는 예산은 문재인 정부 공약사업에 투입될 재원에는 크게 못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도 서민증세는 하지 않고 세출을 줄이면 재원확보가 가능할 것이라는 게 청와대 입장인데요, 야당들은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이번 정부의 증세 방향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증세를 하더라도 대상은 초고소득층과 초대기업에 한정될 것"이라며 "일반 중산층과 서민들, 중소기업들에게는 증세가 전혀 없고, 이는 5년 내내 계속될 기조"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세제 개편으로 추가 확보되는 예산은 문재인 정부 공약 사업에 투입될 178조원에는 크게 못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세출 구조조정으로 재원 조달이 가능하다"면서 "부처별로 지출 부분에 대한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 중" 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복되거나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사업들을 정리해 최대한 재원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야당은 졸속 개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무리한 재정 지출 계획을 지적했고, 국민의당은 재원조달 계획이 빠졌다고 비판했습니다.

바른정당은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부자증세식 포퓰리즘' '물타기' 증세라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대기업·고소득자 '증세안' 확정…일자리·중소기업에 쓴다 '해외 600달러' 관세청 통보…월세·카드 세금혜택도 변화 '담뱃값 인하론' 한국당 내 이견…중진들 '자성론'도 '세수 호황'…올해 조세부담률 '역대 최고치' 전망 당·정, 고소득자·초대기업 증세 포함 '세법 개정안'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