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신동빈 회장 최측근 3인방 집중 소환 조사

입력 2016-08-26 07: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신동빈 회장 최측근 3인방 집중 소환 조사



롯데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을 조사 중인 검찰이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 3인방을 겨냥하고 있다. 황각규(61)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과 소진세(66)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을 불러들인 데 이어 신 회장의 또 다른 최측근인 이인원(69) 롯데그룹 부회장도 소환 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이 부회장에게 26일 오전 9시30분까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고 25일 밝혔다.

검찰은 이 부회장의 배임 및 횡령 혐의에 대해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그룹 차원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다.

이 부회장은 43년 동안 롯데에 몸담은 국내 최장수 최고경영자다. 2007년 롯데그룹 정책본부장에 오르며 신 회장의 신임을 얻기 시작했고 지난해에는 신격호 총괄회장이 지시한 일명 '살생부' 명단에 오르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5일 오전 황 사장을 불러 조사했다. 황 사장은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황 사장은 검찰 출석 과정에서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신 회장의 지시가 있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적 없다"며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소 사장은 지난 15일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았다. 소 사장은 최근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언론 대응과 대관 업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검찰은 소 사장을 상대로 롯데 계열사 간의 수상한 자금 흐름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 사장은 코리아세븐 대표시절 롯데피에스넷의 손실을 감추기 위해 유상증자 과정에서 과도하게 계열사를 동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현재 롯데는 각종 비자금 조성과 증여세 탈루 의혹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롯데피에스넷의 유상증자 과정에서 흘러나온 계열사의 각종 의혹에 정책본부가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검찰은 신 총괄회장이 부인 서미경씨와 딸 신유미 롯데호텔 고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등에게 일본롯데홀딩스 지분 6.2%를 물려주는 과정에서 6000억원대 증여세를 탈루한 의혹에도 정책본부가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검찰은 롯데건설이 지난 2002년부터 2011년까지 약 10년 간 19개 하청업체에 비자금 300억원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롯데건설이 도로나 하천 등 관급 공사 비용을 부풀려 지급한 뒤 하청업체로부터 일부를 되돌려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롯데건설 측은 "직원 경조사비와 회식비, 공사현장 임직원 격려비 등에 사용했다"고 진술했다.

조은애 기자 cho.eunae@joins.com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