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검찰, 경찰 대장동 계좌 압수수색 요청에 "보완" 요구

입력 2021-10-05 20:08 수정 2021-10-05 20: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최대 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달 27일 용산경찰서에 출석하는 모습. 경찰은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화천대유 관련 의심거래를 통보받은 뒤 5개월만에 김씨를 소환조사했다. [연합뉴스]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최대 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달 27일 용산경찰서에 출석하는 모습. 경찰은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화천대유 관련 의심거래를 통보받은 뒤 5개월만에 김씨를 소환조사했다. [연합뉴스]
검찰이 경찰의 대장동 의혹 관련 계좌 압수수색 영장 신청에 대한 보완 수사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이 이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구속한 상황에서 '늑장 수사' 지적을 받는 경찰 수사에 또 한 번 제동이 걸린 셈이다.

JTBC 취재를 종합하면 수원지방검찰청은 최근 경기남부경찰청이 금융정보분석원(FIU) 자료 등을 근거로 신청한 화천대유자산관리 관계자들의 계좌 압수수색 영장에 대해 보완 수사를 요구했다. 법원에서 영장을 내줄 만큼 경찰의 수사 내용이 충분치 않았기 때문으로 전해진다. 남부청은 이날 오전 "경찰이 계좌 추적을 진행했다"는 일부 언론에 보도에 대해 "강제수사에 착수했다"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라며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모습. 검찰은 지난 3일 유 전 본부장을 뇌물 혐의 등으로 구속했다. [연합뉴스]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모습. 검찰은 지난 3일 유 전 본부장을 뇌물 혐의 등으로 구속했다. [연합뉴스]
앞서 남부청은 지난달 30일과 이달 1일 화천대유 대표와 대주주인 이성문씨와 김만배씨, 그리고 천화동인 관계자들과 곽상도 의원의 아들 곽병채씨에 대한 출국을 금지하며 수사를 시작했다. FIU를 통해 이들의 의심스러운 금융 거래 내용을 통보받아 수천 쪽의 자료도 살펴보는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검찰의 보완수사 요구에 대해 "검찰과 협의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경찰 일각에선 서울중앙지검과 경기남부경찰청이 대장동 의혹에 대해 각자 수사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검찰이 경찰 수사에 제동을 걸었단 불만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수원지검은 이런 우려를 의식한 듯 경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단 입장이다.

수원지검은 남부청의 대장동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경찰대 출신의 전담 검사를 배치하며 경찰과의 별도 소통 채널을 만들었다고 한다. 관련 사정에 정통한 한 검사는 "대장동 수사와 관련해선 출국금지를 포함해 경찰에서 요청하는 사안 등은 적극 협조하자는 분위기"라 전했다.

 
5일 경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창룡 경찰청장의 모습. [연합뉴스]5일 경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한 김창룡 경찰청장의 모습. [연합뉴스]
한편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찰청 국정감사에선 여야 모두 경찰의 늑장 수사를 질타했다. 경찰이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화천대유와 관련한 의심 거래 통보를 받고도 뒤늦게 강제수사에 착수했단 것이다.

이에 대해 김창룡 경찰청장은 "경찰도 아프게 생각하고 초기 판단이 잘못된 점에 대해서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도 "고의적 뭉개기 또는 덮기는 전혀 아니다"고 해명했다. 김 청장은 검찰과 경찰이 같은 사안에 대한 수사를 진행해 중복 수사란 우려에 대해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수사처럼 검경 합동수사본부도 효율적"이란 입장을 밝혔다.

남부청 관계자도 "수사상 필요한 경우엔 검찰과 협의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대검 관계자는 "경찰의 수사가 아직 초기 단계라 협의할 내용이 많지는 않은 상황"이라며 "경찰의 수사가 어느 정도 진행된 후 협의점을 찾아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