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유승민 "2단계 통합 없다"…반대파 출당엔 온도차

입력 2018-01-22 07: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합당을 선언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어제(21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추가적인 당대당 통합은 없다"고 밝혔는데 국민의당 비례대표 출당 문제 등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드러냈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안철수, 유승민 대표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합당 이후 추가적인 당대당 통합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안철수/국민의당 대표 : 앞으로 2단계로, 자유한국당과 또는 민주당과 저는 절대로 합칠 일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유승민/바른정당 대표 : 그런 걸 할 것 같으면, 2차에 걸친 탈당 사태에서 저희들도 거기(자유한국당으로) 가버리지 뭐 하러 여기 남아서 이 고생을 하고 있겠습니까.]

각당 내부 반대파가 통합의 목적을 의심하고 있는 상황에서 두 대표가 직접 설득에 나선 겁니다.

합당 이후에도 합류를 원하는 의원들에겐 문을 열어놓겠다고도 했습니다.

대북정책이나 안보관 문제는 큰틀에선 이견이 없었지만 국민의당 비례대표 거취 문제에 대해선 여전히 입장 차를 보였습니다.

안 대표는 통합에 반대하는 비례대표 의원들도 데려가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지만, 유 대표는 뜻이 다르면 굳이 함께 할 필요가 없다는 뜻을 재차 확인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파가 따로 '개혁신당' 창당 추진을 선언하면서, 분당 가능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안철수·유승민 "민주당·한국당과 2단계 통합 없다"…쟁점에 한목소리 유승민 "문재인 정부는 아마추어…통합신당, 유능한 정당 되겠다" 안철수 "반통합파, 민주당 2중대 하자는것…도 넘으면 특단조치" 안철수-유승민, 둘의 악수…'악수' 뒀다는 통합 반대파
광고

JTBC 핫클릭